유해사이트 신고하는데 아이핀 인증까지 요구.

반응형
현재 인터넷 주소창에 짧은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포르노물이 무방비 상태에서 노출되고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인터넷 지식인 질문에도 이 사이트가 거론되고 있는 것을 보면, 이미 어린 학생들에게도 전부 노출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사이트는 도메인이나 서버 등 모든 것이 해외에서 운영중이라 정부에서 운영하는 유해사이트 필터링에도 걸리지 않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정말 대책이 없는 상태입니다. 사이트 메인 창에 잔뜩 링크된 주소를 클릭만 하면, 아래와 같은 노골적인 그림들이 바로 쏟아져 나옵니다. 

      (원래는 사이트 주소를 밝힐 예정이었으나 해외 사이트라 전혀 조취를 취할 수 없다하여 주소는 생략합니다.)


해외 사이트인지는 알았지만 그래도 무슨 방법이 있겠지하는 생각으로 http://www.netan.go.kr/ 사이버 경찰청에서 음란사이트 신고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신고절차가 까다롭고 접수 결과도 신통치 않았습니다.





일단 실명 인증은 기본이고, 주민등록번호, 전화, 이메일, 주소, 직업까지... 게다가 이곳이 경찰청 소속이라 단순한 유해사이트 신고가 아니라 범죄신고로 취급이 됩니다. 접수 결과를 보니 제가 사는 곳의 관할 경찰서로 접수가 되었습니다.
이래서야 누가 신고나 하려고 할까요. 아마 실명확인 과정에서 대부분 돌아설 것 같습니다.
이곳은 시간만 버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인터넷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http://www.internet119.or.kr/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청소년유해정보신고센터에 신고를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곳도 만만치 않습니다. 아니 만만치 않을 정도가 아니라 아예 거부하는 수준입니다.
실명인증은 당연하고, 아이핀 인증을 받아야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이핀 서비스를 얼마나 사용한다고, 신고하러 와서 아이핀 아이디 만들어 신고할 사람이 있을까요.



ㅎㅎ 컴치초탈은 아이핀 아이디 있습니다. 아이핀 인증을 마치자 드디어 유해정보 신고 페이지가 나옵니다.
대단합니다. 실명 인증에 아이핀 인증까지, 다시 이름, 성별, 연령, 주소, 전화(일반,휴대), 이메일까지 전부 내놓라고 합니다.  에라이.... 그래도 기왕 시작했으니 증거용 캡쳐 사진까지 첨부해서 신고를 했습니다.



헉!... 웬일로 접수한지 1분도 안 됐는데, 처리 완료 메일이 왔습니다. 이메일에 달랑 처리 완료만 써 있어서 정확한 처리 결과를 보기 위해 또 아이핀 인증을 받고 로그인을 했습니다.
역시 결과는 실망 그 자체입니다.
해외 서버에서 운영중이며 해당 사이트가 한글이 아닌 언어로 운영중이기 때문에 어떠한 제재조치도 취할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정부에서 아래와 같은 유해사이트 필터링을 운영하고는 있지만(위 그림에서 3번 항목- 해외서버를 통한 불법 정보중에 한글로 운영중인 사이트는 통신서비스 제공자 즉, kt, sk브로드밴드, 파워콤 같은 업체들 자체에서 접속 차단), 알고보니 한글로 운영하지 않는 해외 사이트는 어떠한 조치도 취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해외사이트는 관련 기관에서도 맘대로 할 수 없는 노릇이니 어쩔 수 없다치더라도 어쨋든 이렇게 신고 절차가 까다롭게 만든 것은 분명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신고를 받아서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다면, 가장 먼저 말도 안 되는 복잡한 신고 절차부터 뜯어고쳐야 할 것입니다.

지역번호 없이 1377 신고전화가 있다는데 직접 걸어보지는 않았습니다. 어쩌면 이쪽이 간단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덧,
글을 쓰는 동안에 관할 경찰서에서 이메일로 답변이 왔네요. 경찰서로 출석하든지 전화상담하라고 합니다.
답~답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