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공유기 SSID (무선네트워크 이름) 충돌 해결 방법

반응형

무선공유기 사용 중 SSID (무선네트워크 이름) 충돌 현상으로 연결이 끊어지거나 느려지는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무선네트워크 연결 목록입니다. 그런데 무선 네트워크 목록이 꽤 많습니다.


맨 위쪽에  DXR9420이 제가 사용하는 무선공유기가 보이고 그 밑으로 등록된 것들은 전부 집 주변에서 다른 사용자가 사용하는 무선네트워크 이름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무선연결이 많은 것이 무선 연결이나 속도에 간섭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운영체제는 주변의 무선네트워크를 자동으로 탐색하고 연결을 시도하기 때문에 사용자 의도와는 다르게 엉뚱한 무선네트워크에 가장 먼저 연결을 시도하여 만약 연결이 완료되면 그 연결이 끊어지기거나 차단되기 전에는 다음 연결을 무시합니다.


즉, 아래 보이는 무선네트워크 목록을 보면 맨 위쪽에 KT-WAN이 있는데, 제가 사용하는 것은 DXR9420 보다 더 위쪽에 있어서 항상 KT-WAN에 먼저 연결을 시도하고 실패하면 다시 DXR9420을 찾게되는 것입니다.


일단 우측 그림처럼 기본 네트워크를 제가 사용하는 dxr942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연결 목록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 메뉴를 이용하면 네트워크에서 제거하거나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 그림처럼 기본 연결이 제가 사용하는 dxr942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제가 사용하는 무선공유기부터 연결을 시도하겠지요.


 

그리고 며칠전에 겪은 일입니다만, 무선네트워크 목록에 같은 이름이 등록된 때가 있었는데 무선공유기는 IPTIME이었는데 마침 주변에서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어서 목록에 똑같은 이름이 등록된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운영체제에서는 어떤 장치가 기본 네트워크인지 구별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양쪽에 번갈아 연결을 시도하는 황당한 증상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사실 무선네트워크 목록에 보이는 무선네트워크 이름들은 무선네트워크 연결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무선네트워크 이름을 SSID(출처: 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qid=3HREt SSID는 무선 랜을 통해 전송되는 패킷들의 각 헤더에 덧붙여지는 32 바이트 길이의 고유 식별자로서, 무선 장치들이 BSS(basic service set)에 접속할 때 마치 암호처럼 사용된다.

 

SSID는 하나의 무선 랜을 다른 무선 랜으로부터 구분해 주므로, 특정 무선 랜에 접속하려는 모든 AP나 무선 장치들은 반드시 동일한 SSID를 사용해야만 한다.)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으로 무선공유기를 사용하면 공유기에 설정된 기본 값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니 같은 제품을 사용하면 당연히 SSID 값이 같을 수밖에 없습니다.
운영체제에서는 SSID가 같은 것이 두 개가 있으니 당연히 어떤 것이 진짜인지 구별할 수가 없고 헤매는 것은 당연합니다.

혹시라도 무선네트워크 연결 목록에 같은 이름이 보인다면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하여 SSID 값을 변경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림이 깨져서 잘 안 보이는데 원래 SSID DXR9420WL II를 my-dxr942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똑같은 제품을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SSID 충돌 문제가 깨끗히 해결되고 기본 무선공유기에 맨 먼저 연결을 시도하게 될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내가 사용하는 무선공유기 이름이 무선네트워크 연결 목록에 맨 위쪽에 있어야 하며(이 부분은 그냥 우측 하단의 목록 보기에서는 알 수 없습니다.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열어서 확인해야 함.), 네트워크 이름이 같은 것이 있을 때(SSID가 같을 때)는 공유기 셋팅에서 SSID 이름을 다른 것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