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전원 안 켜질 때 파워고장 진단 정확하게 하는 방법

반응형
컴퓨터 전원이 안 켜지는 것은  대부분 파워서플라이 고장, 메인보드 고장, 케이스 전원스위치 불량, 전원케이블 불량일 때 발생합니다.
90% 정도는 파워서플라이 고장이며, 그 다음은 메인보드 고장이 많고 기타 전원스위치나 전원 케이블(멀티탭 포함) 불량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전원 (파워)이 안 켜질 때 어느쪽에 문제가 있는지 간단히 알아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가장 고장 확률이 높은 파워서플라이입니다. 메인보드와 하드디스크 등에 연결된 전원선을 전부 제거한 다음 아래 그림처럼 녹색과 바로 옆의 검정색을 핀셋이나 철사를 이용하여 쇼트를 시켜줍니다. (파워서플라이 14번 핀 녹색은 최초 5V(3.3V)스탠바이 전압이 인가되고 있으며, 컴퓨터 전원이 켜질 때는 낮은 전압(0V)으로 떨어져야 정상입니다. 결국 5V 상태에서 그라운드와 쇼트를 시키면 전압이 떨어져서 수동으로 파워서플라이를 켤 수 있는 것입니다.)

이때 파워서플라이 쿨러가 돌아간다면 파워서플라이는 불량이 아닐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림처럼 쿨러가 돌아가지 않는다면 파워불량이 거의 확실합니다.
당연히 쿨러는 정상이라고 가정했을 때의 상황입니다.



* 단, 파워서플라이 자체 테스트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내부 콘덴서나 스위칭 소자 등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메인보드와 연결 됐을 때 전원 공급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의: 꼭, 녹색과 검정색만 쇼트시켜야 합니다.

 



일단 파워서플라이 자체 작동이 확인되면 메인보드 불량을 의심해야 합니다. 메인보드 고장 여부는 24핀(20핀)만 연결하고 CPU 전원부 4핀(8핀)은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원을 켜봅니다. CPU 전원을 제거하고 컴퓨터가 켜진다면 CPU 전원부 불량으로 봐야 하며 역시 전원이 켜지지 않는다면 메인보드 부팅 회로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케이스 전원스위치 불량으로 전원이 안 켜지거나 켜지는 중간에 툭 꺼지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테스트 방법은 전원 스위치 커넥터를 리셋스위치로 바꿔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리셋커넥터를 제공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전원스위치 커넥터를 빼고 커넥터가 꽂였던 두 핀을 살짝 쇼트시켜서 컴퓨터 전원을 켜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컴퓨터는 리셋 스위치나 전원 스위치 불량으로 전원이 켜지는 중간에 갑자기 꺼질 때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원 불량과 관련하여 점검하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만, 이 이상은 일반 사용자가 따라하기는 조금 부담스러울 듯 하여 이정도까지만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