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건전지 때문에 인터넷이 안 된다고?

반응형

 인터넷 창이 열리면서 아래와 같은 에러메시지가 뜰 때가 있습니다. 서버 인증서의 유효기간 만료 어쩌고 저쩌고... 이 상태에서는 인터넷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로그인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사이트는 그냥 저냥 이용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금융사이트나 게임사이트 등 보안파일을 사용하는 사이트는 절대 로그인 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바로 요넘! 메인보드에서 사용하는 3V짜리 건전지 때문에 발생합니다.

컴퓨터 메인보드는 시스템 기본 설정값이나 시간 등을 유지할 때 바로 이 건전지에서 전원을 공급받게 됩니다.

물론, 220V 전원이 연결되면 (컴퓨터를 켜지 않더라도 전원 선만 연결돼 있다면 즉, 대기전원 상태) 메인보드 회로에서 자동으로 그쪽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작은 건전지가 아주 오랫동안 방전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 건전지가 완전히 방전되면 컴퓨터 시간이 메인보드 출시 년도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컴퓨터 날짜가 완전히 옛날로 돌아간 상태에서 인터넷에 접속하게 되면 서버 인증서 기간 만료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인터넷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끝도 없이 사용할 수는 없는 일.

게다가 외부 전원이 자주 끊어진다면 당연히 방전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기에 언젠가는 완전 방전되는 때가 오는 것은 확실합니다.

또는, 건전지가 메인보드에 장착될 때 소켓 불량으로 보드쪽으로 전원을 공급하지 못할 때도 컴퓨터 시간이 맞지 않게 되는데 이 때도 역시 인터넷에 접속하면 로그인을 하지 못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메인보드 건전지 방전 시 CR2032 3V짜리로 교체하면 됩니다.

 

 

노트북도 데스크탑과 마찬가지로 메인보드에 건전지가 들어 있습니다.

다만, 노트북은 전원어뎁터 외에 외부배터리를 또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외부배터리가 완전 방전되는 경우 외에는 사용 시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메인보드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는 일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