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8.1과 윈도7 윈도xp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

반응형

각각 윈도 8.1, 윈도 7, 윈도 xp이 설치된 3대의 컴퓨터들끼리 서로 네트워크로 파일 및 프린터를 공유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블로그에 윈도 7과 비스타, 윈도 xp 시스템의 공유 방법이 이미 올려지 있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보다는 꼭 필요한 설정 부분만을 간략하게 정리하였으니 기본적인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본문 하단의 관련 글 더 보기를 먼저 읽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공유 형태는 모든 사용자 즉, 사용자 암호 로그인이 아니라 공유로 지정된 폴더 또는 디스크를 네트워크에 접근 가능한 누구나 읽고 쓸 수 있는 방식으로 설명합니다.
사용자 암호 로그인 방식은 역시, 본문 하단의 윈도 7 네트워크 총정리 암호 보호 공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런 방식의 파일 공유는 보안에 매우 취약합니다. 가령 무선 공유기를 암호를 걸지 않고 개방되어 있고, MS윈도우를 사용하는 컴퓨터끼리 우연히 작업그룸 이름이 같을 경우 사용자가 특별한 작업을 하지 않아도 공유 폴더나 파일이 바로 노출됩니다.

MS윈도우 컴퓨터들은 특별히 설정하지 않을 경우 작업그룹 이름이 MSHOME 또는 WORKGROUP로 설정되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실제 개인병원이 한 건물에 여러 곳 밀집해 있을 때 네트워크 환경을 열어보면 다른 병원의 컴퓨터 목록이 보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더 이상 언급은 안 하겠지만 어쨌든, 이런 방식의 공유는 가능하면 개인이 사용하는 컴퓨터와 또는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내부 네트워크를 구성했을 때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윈도8.1 설정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참고로 MS윈도우 계열의 시스템끼리 파일을 공유할 때는 각 컴퓨터의 작업 그룹 이름을 미리 동일하게 맞춰 놓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트워크 설정을 하지 않은 윈도8.1의 전체 네트워크를 열면 아래 그림처럼 네트워크 검색 및 파일 공유에 대한 메시지가 표시딥니다. 메시지를 클릭하여 네트워크 설정을 시작합니다.
이미 네트워크 설정을 한 번이라고 했을 때는 제어판\모든 제어판 항목\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고급 공유 설정에서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페이지가 열리면, 네트워크를 개인 네트워크로 설정합니다를 선택하면 일단 기본 설정은 끝납니다.

 

 

윈도 8.1은 위의 설정과 컴퓨터의 작업그룹 이름만 잘 설정하면 네트워크에 포함된 컴퓨터들이 잘 나타납니다.

그림에 보이는 컴퓨터 중 TEST는 윈도 8.1 컴퓨터, TEST-PC는 윈도 7 컴퓨터, USER-PC는 윈도 XP입니다.

일단, 네트워크에 컴퓨터 이름이 보이면 기본 공유 작업은 잘 설정된 것입니다.

 

 

 

 

 

이제 세부 설정입니다. 제어판\모든 제어판 항목\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고급 공유 설정을 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개인(현재 프로필)을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그 다음에 /모든 네트워크/ 설정 중에 맨 밑에 있는 암호로 보호된 공유 끄기에 체크하여 암호 보호 기능을 끕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유할 디스크 또는 폴더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속성 - 공유 탭을 차례로 엽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파일 및 폴더 공유의 공유 단추를 클릭합니다.

 

 

 

공유할 사람을 선택하십시오. 이 곳에서 사용자를 추가하면 되는데 추가할 사용자는 Everyone이며 사용 권한 수준은 읽기/쓰기로 설정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윈도 8.1의 공유 설정은 모두 끝난 것입니다.

또한, 윈도 7의ㅣ 공유 설정도 지금까지의 윈도 8.1의 설정 방법과 동일합니다.

 

 

이번에는 윈도 xp 설정입니다. xp는 특별한 설정이 필요 없이 컴퓨터 작업그룹 이름을 맞춰 주고 공유할 폴더나 디스크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속성 - 공유를 클릭하여 네트워크 공유 및 보안을 아래 그림처럼 맞춰 주면 되겠습니다.

 

/네트워크에서 이 폴더 공유/ /네트워크 사용자가 내 파일을 변경할 수 있음/ 선택 확인. 

 

 

 

암호 없이 아무나 접근할 수 있는 윈도 7,8,1 xp의 공유 설정은 이것으로 모두 끝났습니다.

혹시 위와 같이 공유 설정을 마쳤는데 공유가 안 되거나 에러가 발생하는 분들은 본문 하단의 윈도 7 공유 관련 글들을 참고하시고요, 아래 더 보기의 공유 에러 증상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선공유기와 와이파이, 스마트폰 인터넷연결에 대한 글 모음 

와이파이 갑자기 연결이 안 될 때 무선공유기 점검 방법 

윈도 8 (윈도8.1) 시스템 종료하는 방법 

윈도8 로컬 계정으로 부팅하는 방법과 MS계정과 로컬계정의 차이점 

인터넷으로 스마트폰 파일 공유하는 방법 

Win 7, Vista, XP 홈 네트워크 파일 공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