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디스크 고장 안 나게 사용하는 방법

반응형

요즘은 USB메모리 또는 USB외장하드디스크를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이동식 장치들은 회사에서 집으로 또는 집에서 회사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쉽게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사용자라면 USB메모리 한 개쯤은 다들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USB메모리 또는 USB 방식의 외장하드디스크는 사용 시 주의할 점들이 꽤 있는데 거기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이 없는 상태에서 막 사용하다보니 하드디스크 인식이 안 되거나  특정 파일을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USB메모리는 커넥터 부분이 파손 될 정도의 충격만 받지 않으면 완전히 고장나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 USB외장하드디스크는 사용자 부주의로 하드디스크가 완전히 망가지기까지 합니다.

오늘은 외장하드디스크 사용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USB외장하드디스크는 아래 그림처럼 USB선과 USB외장장치 (내부에 2.5" 노트북용 하드디스크가 들어 있습니다.)가 구성품의 전부입니다.

그런데 USB선을 자세히 보면 한쪽은 선이 한 선인데 반대쪽은 선이 두 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만 확대해서 보면 외장하드케이스에 연결되는 선은 한 선인데 컴퓨터에 연결되는 선은 두 선입니다.
물론, 모든 USB외장하드디스크가 선이 이와 같지는 않습니다. 한 선으로만 되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애초부터 한 선으로 출시된 제품은 그냥 사용하면 되고요, 만약 이 제품처럼 제품에 포함 된 선이 한쪽이 두 줄로 되어 있다면 사용할 때 조심을 좀 해야합니다.

 

 

우선 이 제품이 컴퓨터에 연결되는 선이 두 줄인 것은 컴퓨터에 따라서 전원의 세기가 부족할 때가 있기 때문에, 선 한 줄은 전원과 데이터를 전송하고 옆에 붙어 있는 선 하나는 보조전원을 공급받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특히, 케이스 앞쪽의 USB 포트는 애초에 전류가 약해도 상관 없는 장치들을 연결하도록 만들어진 경우가 많아서 2.5' 하드디스크에 충분한 전원을 공급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원래 USB방식의외장형디스크는 본체 뒤쪽에 연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만, 굳이 앞쪽에 연결해야 한다면 필히 보조전원을 연결하고 사용해야 하드디스크 불량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USB메모리는 폴더나 파일이 열려 있지 않은 상태라면 그냥 막 제거해도 웬만해서는 크게 망가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그냥 막 대충 대충 사용하지는 마세요!)

하지만, 외장형하드디스크는 USB메모리와는 다릅니다. 사용 중에 USB 선이 갑자기 분리되는 일이 잦거나 떨어뜨리거나 사용 중 심하게 움직일 경우 내부의 하드디스크가 망가질 가능성이 큽니다.

 

꼭, 하드웨어제거 도구를 이용하여 안전할 때 USB선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중용하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많은데, 심지어 제조사 주의사항에는 만약 하드웨어를 제거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뜰 때는 컴퓨터를 종료한 후 제거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동식 장치는 어디까지나 데이터를 이동하는 장치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곳 저곳 옮겨다니며 사용하는 저장장치에 없어지면 안 되는 중요한 자료를 저장해놓고 백업본이 없다면

나중에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USB 방식의 외장하드디스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