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하드 설치방법, 하드디스크 분할 후 윈도우10 ISO 사용

반응형

윈도우10(windows 10) 설치- 시디 또는 USB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고 기존 사용하던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 파티션 크기를 조절하여 (하드디스크 분할 후 윈도우10 ISO 사용) '윈도우10'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xp 버전은 본문 내용을 따라하려면 파티션매직 등을 이용하여 파티션 분할 및 설정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테스트용 피씨는 윈도8.1이 설치된 노트북으로 하드디스크는 한 개 장착된 상태로 파티션은 네 개로 나눠져 있습니다. 윈도우10 ISO 설치파일을 받으면 비어 있는 파티션에 윈도우10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지금부터 윈도우10 ISO 설치파일 다운로드 과정부터 최종적으로 윈도우10이 설치된 모습까지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본문 내용은 운영체제를 어느정도는 다룰 수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되었으며, 특히 기존 시스템에 윈도우10을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 또는 기존 운영체제로 부팅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확히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분들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을 따라하다 발생하는 모든 일에 글 작성자는 어떠한 책임도 없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사실 처음 생각은 버추얼박스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테스트만 하고 말 생각이었는데... 가상피씨는 설치 과정에 진입하기 직전에 블루스크린이 뜨면서 에러가 발생하여 그냥 포기하였습니다.

 

그리고 본문 제목처럼 시디나 USB메모리는 사용하지 않고 기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한 쪽에 설치하기로 계획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윈도우10을 지금 설치하는 분들은 이미 고수들일테니 파티션 설정까지 설명할 필요는 없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현재 제 컴퓨터는 파티션이 세 개가 존재합니다. 그 중 그림의 C:로 표시된 파티션은 윈도8.1이 설치된 상태이며 나머지는 전부 데이터저장용으로 사용 중입니다. 이 상태에서 그림의 보이는 D: 파티션의 볼륨을 축소하여 빈 파티션을 한 개 더 만들었고 이곳에 윈도우10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제어판\모든 제어판 항목\관리 도구-컴퓨터관리-디스크도구 또는 시작 - 컴퓨터 아이콘 우측버튼 메뉴 중 관리-디스크관리]

 

 

 

위에서 파티션을 굳이 한 개 더 나눈 이유는 바로 시디나 USB 대신에 파티션 한 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D: 파티션에 설치파일을 집어넣고 그 디스크에서 부팅하여 윈도우10을 설치합니다.

 

D:는 현재 제가 사용하는 자료가 일부 있습니다만 그냥 사용해도 지워지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이제 위쪽에서 받은 윈도우10 ISO 파일을 ULTRA ISO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불러옵니다. (이 프로그램은 그냥 무료버전을 사용해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윈도우10 ISO 파일을 불러오면 우측에 설치파일이 전부 표시됩니다. 이제 이 파일들을 모두 선택한 후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하면 ' 경로 선택 내보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ISO 파일을 풀어서 내보낼 경로는 당연히 D:로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참고로 D:는 '주 파티션'일 때 부팅할 수 있습니다.)  내보내기가 완료되면 윈도10 설치파일과 폴더 전체가 D:에 저장됩니다. 이제 D: 드라이브로 부팅하여 윈도우10 설치화면이 나오면 작업은 성공한 것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한 가지 설정만 마치면 모든 준비는 완료됩니다. 현재 디스크 상태를 보면 C: 윈도8.1 설치(활성파티션으로 이곳에서 부팅 됨), D: 윈도우10 설치파일 준비 됨,  그리고 새 볼륨 F:(논리 드라이브)이곳에 윈도우 10 설치 될 예정입니다. 이 상태로 그냥 부팅하면 윈도8.1로 그냥 부팅되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D: 파티션을 클릭한 후 마우스 우측 버튼 메뉴 중에서 '파티션을 활성 파티션으로 표시'를 눌러 줍니다.

 

 

위의 그림과 달리 D:가 활성파티션으로 바뀌고 윈도8.1이 설치된 C: 는 시스템, 부팅 파티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재부팅하면 D:에서 부팅을 시도하기 때문에 윈도8.1 부팅은 할 수 없습니다. 물론, 나중에 윈도우10 설치가 끝나면 멀티부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쪽의 작업을 모두 마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니 윈도우10 설치과정이 별 문제없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과정은 기존의 윈도7 또는 윈도8 설치과정과 똑같습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들은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이기 때문에 어둡고 칙칙하지만 그냥 그러려니 하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시스템을 건드리지 않고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아래쪽의 Costom 설치를 선택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설치 장소는 애초에 계획한대로 파티션 2번 F:에 설치합니다. 아까 위쪽에서 F: 드라이브는 논리드라이브로 표시되고 있었지요. 현재 그림에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Logical로 표시돼 있으니 F: 드라이브가 맞습니다.

 

 

그 후 과정은 그냥 지켜보기만 하면 되겠구요, 설치가 다 끝나고 첫번 째 부팅시 아래 그림처럼 멀티부팅 메뉴가 나오는데 윈도8.1이 아니라 윈도10 테크니컬 프리뷰와 윈도우 셋업 두 가지 메뉴가 나타납니다. 윈도우 테크니컬 프리뷰를 선택하여 부팅합니다.

(윈도우 8.1과의 멀티 부팅 설정은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숫자로된 보안 코드가 발송됩니다.

 

 

그리고 다음 과정에서 보안 코드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인터넷이 연결돼 있고 부팅초기에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돼어 있으면 그냥 설치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확인하지 않고 넘어가서 확실하지 않는데 일단, 저는 아무 키도 입력하지 않고 그냥 다음 단계로 진행하였습니다.

 

 

 드디어 시작버튼이 부활한 윈도우10 첫 화면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빌드 넘버는 9841입니다.

 

 

 

윈도우10 설치과정은 여기까지이며, 다음 글에서는 기존 시스템으로 사용 중이던 윈도8.1과 윈도우10 멀티부팅을 설정하고, 윈도우10에서 바뀐 부분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관련 글 

윈도10(Windows 10) 시작버튼 부활 및 프리뷰 다운로드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