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마스터도구 채널등록, 사이트노출 현황, 페이지 검증 추가

반응형

오늘 네이버웹마스터도구 개편 내용을 살펴보았는데 엉성하기만 하던 그전 모습과는 달리 채널 등록과 사이드검증 등 여러 가지 새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또는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과 기존의 방식과 동일합니다.

또한 기존에 등록된 사이트 정보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채널을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네이커 카페 등 접근 가능한 전체 URL을 제공하면 사이트 검색 결과에 해당 정보가 같이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 사이트 수집 정보, 색인현황, 오류 정보 등은 기존의 방식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는데 다만, 사이트 노출 분석페이지는 그런대로 쓸 만한 것 같습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제 블로그 사이트 노출 상태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사이트 이름, 사이트 설명, robots.txt, 사이트맵, RSS, 모바일환경까지 모두 정상인데 중간에 Open Graph 제목과 Open Graph 설명 부분이 존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제 블로그의 경우 메인 페이지(최상위 주소 예: mycom.kr) 는 og:title, og:description 메타정보를 확인할 수 없고 개별 긁 주소에서는 둘 다 확인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또 다른 새 기능 중에 페이지 최적화 도구를 이용하여 사이트 검증을 실시한 결과입니다.

 

페이지 제목 및 설명은 정상이구요, 소셜미디어 (HTML 문서의 <head> 태그내에 있는 소셜미디어 태그)와 선호 URL (TML 문서의 <head> 태그내에 있는 <link> 태그의 "canonical" 속성 입니다. 동일 콘텐츠를 여러개의 URL로 표현이 가능할 경우 가장 선호되는 대표 URL을 지정)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부 링크 수와 외부 링크 수도 나오는데 카테고리와 태그 등 블로그 내부 링크와 광고, 소셜 링크 등이 외부 링크로 표시된 것 같습니다.

모바일 사용성은 반응형으로 모바일환경이 구현된 것으로 확인 됩니다.

 

 

사실 현재 제 블로그는 네이버검색 순위에서 밀린 탓에 방문객 숫자가 대략 3분의 1로 줄어든 상태입니다.

특히 네이버 모바일 검색을 통한 유입은 손에 꼽을 정도이구요.

 

아무래도 네이버검색 개편에 따른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닌가 싶고,

 

며칠간 네이버통합검색을 살펴보니 네이버블로그, 네이버지식인, 네이버카페 등이 통합검색결과 최상단부터 상위 페이지를 모두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봐서 티스토리와 같은 외부 블로그나 외부사이트는 갈수록 소외되는 것 같아서 씁쓸한 마음입니다.

 

앞으로는 외부블로그나 사이트는 네이버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야만 검색등록이 가능한데, 제 생각과는 달리 누구에게나 공정한 네이버검색이 되길 기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