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안전모드.표준모드 선택 창만 반복 재부팅.

반응형
윈도우XP를 사용하다 보면 어느날 갑자기 안전모드, 표준모드 등 부팅 메뉴만 표시되고, 그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해도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하며 계속 같은 화면만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작프로그램 정리나, 바이러스 검사, 악성코드 치료 같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간단 처치 방법을 써먹을 수도 없습니다.

이렇게 윈도우 부팅 메뉴까지만 반복 작동하는 원인은 너무 많습니다. (특정 프로그램 설치, 바이러스 감염, 새하드웨어 장착, 가상 시디롬 설치, 시스템 강제 종료, 갑작스런 정전 등...)


원인이 이렇게 다양하지만 실제 경험에 비춰볼 때, 강제 종류나 갑작스런 정전 등에 의한 하드디스크 불량 때문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하드디스크 불량은 물리적인 것과 파일 손상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점을 둘 다 포함합니다.

이런 증상에 대한 대처법은 컴퓨터 사용환경에 따라 다양합니다.

먼저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며 중요한 자료가 없을 때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것은 역시 포맷입니다.
단, 단순히 윈도우 설치 시디만 넣고 하는 포맷은 하드디스크 불량 유무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부팅 시디 등을 이용하여 전체 포맷을 진행해야 합니다.(불량 섹터 발견 시 디스크 교체. 이상 없으면 운영체제 설치)

<
>문제는 자료도 많고 사무실 같은 곳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는 바로 포맷하기 어려운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임시 해결 방법이 있는데 하드디스크가 심하게 망가지지 않은 상태라면 거의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주변에 컴퓨터가 한 대 더 있다면 현재 증상을 보이는 하드디스크를 본체에서 분리하여 정삭 작동하는 컴퓨터에 임시로 붙입니다.
그다음 에러를 보이는 하드디스크를 디스크 검사를 실시하는데, 디스크 검사 고급 옵션(파일 시스템 오류 검사, 불량 섹터 검사 및 복구 시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시스템 디스크가 아니므로 재부팅 하지 않고 바로 검사합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원래 본체에 붙여서 다시 부팅을 시도합니다. 아마 윈도우 부팅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럼 본체가 에러난 것 한 대 뿐이라면 이 방법은 불가능한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윈도우xp 설치 시디를 가지고 있다면 설치 과정 중에 있는 윈도우 복구 메뉴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켜고 바로 윈도우xp 설치 시디를 넣고 부팅하여 윈도우XP 설치 과정을 계속 진행합니다.(첫번째 부팅 장치가 시디롬으로 선택 돼 있어야 함 - 이 부분 설정은 인터넷 검색어 '부팅순서변경' 검색.)

설치 과정 중 어느 지점에 이르면 윈도우 설치와 윈도우 복구 메뉴가 같이 표시됩니다.
그중에서 설치가 아닌 윈도우 복구를 선택하면 c:\windows\ 상태로 복구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 상태에서 c:\windows\chkdsk c: /r 를 입력하고 엔터.
chkdsk 명령어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디스크 검사를 실행하고 디스크 오류를 복구합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정상적으로 윈도우 부팅이 가능한지 확인 합니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위의 방법대로 해서 윈도우가 정상 부팅되었다 하더라도, 하드디스크에 전혀 문제가 없거나 고장난 디스크가 자동으로 고쳐졌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어디까지나 임시 방편일 뿐, 가능한 빠른 시간안에 데이터를 백업하고 하드디스크 정밀 검사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본문의 방법을 이용해도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할 때는 어떤 방법을 이용해서든지 데이터를 백업 하고 바로 디스크 정밀 검사를 한 다음, 디스크 불량 유무에 따라 디스크 교체 또는 운영체제 재 설치 작업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