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 섹터 난 하드디스크에 윈도우 설치하면 안 되는 이유

반응형
컴퓨터 고장 중에서도 오류 메시지와 실행 중인 창이 갑자기 닫히는 증상, 어느 날부터 컴퓨터 동작이 눈에 보일 정도로 느릴 때, 쓰다가 갑자기 꺼졌다 켜지거나 윈도우 부팅 메뉴만 무한 반복, 사용 중 블루 스크린 등...
이와 같이 증상은 가지각색으로 나타나지만 원인은 딱 하나, 하드 디스크에 배드 섹터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하드 디스크에 배드 섹터가 정확히 무엇인지 궁금해 하는 분이 계셔서 배드 섹터가 있는 하드 디스크 한 개를 분해해 봤습니다.
 테스트용 하드 디스크는 삼성 SATA 160GB입니다. 디스크 여러 곳에 문제가 있는 넘입니다.


하드 디스크 윗 덮개만 열면 내부 구조를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멀쩡한 디스크는 절대 뜯지 마세요. 호기심으로 뜯어 봤다가 나중에 고장나도 책임 못집니다.)
이넘은 크기가 160GB인데 디스크(플래터)가 두 장짜리 입니다. 요즘은 디스크 한 장에 500GB 짜리도 있습니다.
디스크 한 장에 기록할 수 있는 용량이 커지면, 일반적으로 값은 싸지고 성능은 높아진다고 합니다.


하드 디스크 작동 전 모습입니다. 이 제품은 디스크 안 쪽에서 준비 자세를 취하고 있는데, 바깥쪽에 헤드를 위한 안전구역이 따로 있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에 전원이 인가되면 디스크가 먼저 몇 바퀴 돈 다음 헤드가 디스크 바깥쪽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초기 동작이 끝나고 작업 대기 중입니다. 이 상태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동작을 실행하게 됩니다.
물론, 데이터 저장 위치에 따라 헤드 위치는 수시로 달라집니다.


이제 아래 동영상에서 하드 디스크에 배드 섹터가 발생하면 헤드의 움직임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헤드가 계속 같은 자리에서 같은 동작을 반복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배드 섹터가 발생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읽고 쓰기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현재 상황은 윈도우에서 하드 디스크 검사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배드 섹터 점검 과정을 찍은 것입니다.


참고로 외부에서 하드디스크를 연결할 때 sata to usb, ide 2.5~3.5인치를 전부 연결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제가 하드 디스크 배드 섹터를 설명할 때 자주 써먹는 것이 있는데, 옛날에 전축(턴테이블)으로 음악을 들을 때, 레코드 판에 긁힌 위치에서 바늘이 넘어가지 못하고 노래가 튀게 됩니다. 배드 섹터도 같은 문제로 보면 되겠습니다.

단, 전축판은 바늘이 판과 닿은 상태에서 돌아가지만, 하드 디스크는 바늘이 판에서 떠 있는 상태로 작동합니다.
작동하는 원리나 생긴 모습이 하드 디스크와 아주 비슷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미니 전축 작동 화면인데 아주 깜찍하네요.



위쪽의 동영상에서는 잘 안 보이는데 헤드가 반복해서 같은 동작을 하고 있는 곳에 이와 같이 배드 섹터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디스크는 이 곳 말고도 디스크 전체에 걸쳐서 배드 섹터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글의 제목이 "배드 섹터나 디스크에 윈도우 설치하면 안 되는 이유"로 정한 것은 하드 디스크에 배드 섹터가 있다고 해도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며칠, 또는 한두 달은 정상 작동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디스크 정밀 검사를 하지 않으면 배드 섹터(잘못된 섹터) 가 쉽게 발견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위쪽에서 배드 섹터를 발견한 디스크이지만 간단한 디스크 검사에서는 전혀 문제 없는 것으로 표시됩니다.


윈도우에서 디스크 불량 유무를 정확히 알고 싶을 때는 파일 시스템 오류 수정과 불량 섹터 검사 및 복구 시도에 체크하고 시도해야 합니다.
3단계의 표준 검사와는 달리 5단계 검사를 거치게 되는데, 저장용 디스크는 윈도우에서 바로 실행되고, 현재 시스템 디스크는 컴퓨터를 껐다 켜면 윈도우 부팅 전에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 검사도 아주 완벽하지는 않지만, 윈도우에서 실행할 때는 컴퓨터가 멈추거나 꺼지기도 하며, 디스크에 문제가 있음을 메시지로 알려 주기도 합니다.

윈도우 부팅 전 검사 결과는 검사가 끝나고 결과 화면을 보여주는데, 그 중에 잘못된 섹터 크기가 0KB 이상이면 배드 섹터가 있는 것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컴퓨터가 갑자기 늦어지고 멈추거나 꺼졌다 켜지는 증상이 있었다면 하드 디스크 검사 없이(윈도우 설치 시 하는 포맷은 디스크 상태를 체그할 수 없습니다.) 운영체제만 재설치 하는 것은 전혀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입니다.
꼭, 디스크 정밀 검사를 실시하여 배드 섹터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끝으로 배드 섹터가 발생한 디스크는 시스템 디스크는 물론이고 자료 저장용으로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언젠가는 반드시, 문제를 일으키고 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