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자동 백업, 중요문서 자동 백업 방법

반응형

윈도우 7 자동 백업 기능을 사용하면 하드디스크 전체를 백업하는 시스템 이미지 백업을 이용하여  최적 상태의 시점으로 컴퓨터를 복원할 수도 있고, 사용자가 지정하는 특정 폴더만 주기적으로 백업할 수도 있는데, 본문에서는 사용자 지정 백업 방식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파일을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같은 파일을 날마다 편집하고 다시 저장하거나 하루에 한두 개씩 규칙적으로 파일이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파일들은 대부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규모가 큰 회사에서는 자동 백업 시스템을 따로 갖추고 있고, 그렇지 못한 곳은 사무실 내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여러 대의 컴퓨터에 복사본을 저장하는 방식으로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반면, 파일 손실에 대한 대비를 전혀 하지 않는 곳도 많은데, 나중에 하드디스크 불량이 발생하여 몇 년동안 회사에서 보관하던 파일을 복구하지 못해 큰 문제가 발생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제 윈도우 7의 자동 백업 기능을 이용하면 이런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 백업 및 복원을 실행합니다.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백업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그림을 보면 '이 드라이브는 시스템 드라이브와 같은 실제 디스크에 있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보이는데 이것은 c:, d: 드라이브가 물리적으로는 같은 하드디스크이기 때문입니다.
즉, 디스크에 물리적인 고장이 발생할 경우 d:에 백업된 자료도 똑같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게 하려면 가능한 다른 디스크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백업 장소는 usb 메모리, 외장하드디스크, cd-dvd, 접근 가능한 네트워크 컴퓨터 등 거의 모든 위치에 백업 가능합니다.



백업 대상은 직접 선택을 설정하고 다음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그림과 같이 문서 폴더나 사용자 폴더와 같이 특정 폴더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문서 파일은 대부분 용량이 크지 않기 때문에 폴더를 한 개 만들어서 따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업할 폴더를 선택하고 다음 과정에서 백업 주기를 선택하는데, 주기는 매일, 시간은 퇴근 전 적당한 시간으로 맞춰주면 그날 작업한 내용이 자동으로 백업됩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사용 중인 컴퓨터 이름으로 된 파일 한 개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윈도우 백업 툴을 이용하여 백업 파일을 열어 볼 수도 있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열기를 선택하여 백업 파일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열었을 때는 파일이 압축된 형태로 보이기 때문에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압축을 풀어야 됩니다.




참고: 시스템 이미지 백업은 컴퓨터가 최적인 상태에서 제어판 - 백업 및 복원을 실행하여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를 선택하여 백업 위치를 외장 디스크 등을 선택하는 것으로 작업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시스템 이미지를 만들어 놓으면 나중에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제어판의 백업 및 복구 또는 윈도우 설치 디스크나 복구 디스크를 이용하여 컴퓨터를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