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달리는 자동차가 해킹 당했다면?

반응형


자동차 해킹에 관한 인터넷 기사를 읽었는데, 그냥 재미로 시도한 것이 아니라 과학자들이 직접 해킹 툴까지 제작하여 테스트 했다고 하여 소개합니다.
더구나 무선인터넷을 이용하여 거의 완벽하게 해킹에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는 자동차 뿐만아니라 가정용 전자제품들도 대부분 네트워크로 연결될 것이 분명한데 이 또한 해킹에 자유롭지 못하다면, 요즘 겪고 있는 크고 작은 네트워크 보안문제들 보다도 훨씬 위험한 수준의 보안사고가 언제든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하겠습니다.


출처: <장길수의 IT인사이드>"누군가 당신의 자동차를 해킹하고 있다면...">
뉴욕타임스,C넷,IDG 등 매체에 따르면 워싱턴 대학과 캘리포니아대학(샌 디에고) 소속 과학자들은 달리는 자동차의 전자장치(ECU)를 무선인터넷으로 접속해 자유자재로 원격제어하는 실험에 성공했다. 
뉴스 전체 보기: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5150003



이들 과학자들은 직접 개발한 네트워크 프로토콜 분석기(CarShark)를 사용하여 CAN(Controller Area Network)이라고하는 자동차 내부 네트워크 패킷을 분석하고, 노트북을 자동차에 연결하여 자동차의 거의 전 기능을 무선 인터넷으로 조정하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자동차 해킹에 관한 연구 보고서(영문): http://www.autosec.org/pubs/cars-oakland2010.pdf

 

계기판 메시지, 속도계까지 조작


                                             공항 할주로를 이용하여 실제 도로 주행 테스트



노트북을 연결하여 테스트를 했다고는 하지만 이동중에 무선인터넷으로 차량의 거의 모든 기능을 원격으로 조정했다고 하니 정말 놀랍기도 하고 무서운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만약, 차량 해킹이 컴퓨터 해킹처럼 발전한다면 자동차가 운전자 의도와는 상관없이 큰 사고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니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