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용 공인인증서 신청부터 이세로 등록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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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사용하던 이메일 세금계산서 발행 업체에서 사용하던 사업자용 공인인증서가 만료되었습니다.
이메일 세금계산서 발행을 하려면 인증서를 새로 갱신해야 했지만, 이제부터는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이세로 http://www.esero.go.kr  를 이용하면 무료로 발급 가능한 데다, 나중에도 세무 관련하여 여러모로 편할 것 같아서 이참에 전자세금계산용 공인인증서를 다시 발급 받았습니다.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 가능한 공인인증서 및 보안카드 가입, 로그인 방법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이세로), 현금영수증, 연말정산간소화 홈택스 통합


개인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거래처 은행에 방문하여 기업인터넷뱅킹을 신청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전자세금용으로 발급 받으면 됩니다. 연간 수수료 4,400원입니다.

 

은행용과 전자세금용을 같이 사용하면 좋을 텐데... 아무튼 은행용으로 발급 받으면 이세로에서 인증서 등록 안 됩니다. 꼭, 전자세금계산용으로 발급 받아야 합니다.



은행에 가서 기업인터넷뱅킹을 신청하여 아래와 같은 이용 신청서를 받아 옵니다. 은행에 갈 때 준비할 것은 거래 통장,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원본입니다. (도장은 필요 없습니다.)

 

 신청서 쓸 때 다른 내용은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만, 인터넷뱅킹 로그인 아이디는 미리 생각해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업 아이디와 이용자 아이디는 같아도 된다고 합니다.



OTP(One-time password)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도 한 개 받았습니다. 대신 보안카드는 없습니다.
제품 보증기간은 1년이라는데 만약 분실하거나 망가지면 5천 원에 새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열쇠 고리에 걸려고 보니 클립이 완전 헐거워서 금방 빠지게 생겼습니다. 팬치로 꽊!!



은행에서 신청서를 받아온 다음에 인터넷뱅킹 사이트를 방문하여(농협 인터넷뱅킹 사용 중) 이용자 아이디, 사업자번호 등 기본적인 내용을 입력합니다.
이곳에서 중요한 것은 자금이체번호를 잘 기억하든지 자신이 없다면 따로 기록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중요한 것은 공인인증서 암호입니다. 자금이체비밀 번호와 인증서 암호는 절대 잊어버리면 안 됩니다.
물론 타인에게 노출되는 것도 안 되겠지요.
아무튼 이것 2개는 잊어버리면 골치 아픕니다.
 




인증서 저장 장소는 하드디스크 또는 이동식 장치(usb 메모리나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보안토큰을 따로 가지고 있다면 그곳에 저장하면 되겠지요.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면 곧바로 이세로에 방문하여 공인인증서를 등록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되면 이제부터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맘껏 발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저질렀던 실수인데요, 처음에 기업용 공인인증서를 신청하면서 전자세금계산용을 발급해야 하는데 은행 보험용 인증서를 선택했더니 이세로에서 인증서 등록이 안 되더군요.


4,400원 그냥 날리나 했더니 발급수수료 환불이 가능합니다. 연 3회 이내, 발급일로부터 7일 이내에는 환불 가능하며 환불 시 자동으로 인증서는 폐기 된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범용개인용 공인인증서 우체국으로 쉽게 발급 받는 방법

. 범용사업자공인인증서(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기업용) 발급 받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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