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공유기 암호 설정 및 MAC주소인증 설정하는 방법

반응형

무선공유기 암호 설정 및 MAC주소인증 설정하는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그리고 인터넷 전화기 등 무선 기기 사용이 늘면서 일반 가정집에서도 무선공유기를 많이 설치하고 있는데 공유기 보안에 대한 걱정은 별로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사실 공유기를 차단하지 않고 누구나 접근 가능할 경우 홈네트워크로 묶인 컴퓨터들의 공유 폴더가 전부 노출될 수 있으며, 실제 한 건물에서 다른 사무실 컴퓨터들의 공유 폴더의 파일들이 무방비로 노출된 것을 몇 번 확인한 경험도 있습니다.

MS윈도 운영체제의 경우 일단 공유기에서 ip를 할당 받고  네트워크 식별 작업그룹만 동일하면 곧바로 네트워크에 합류하게 됩니다.

 

참고로 MS윈도우 설치시 작업그룹은 대부분 기본 값이 MSHOME 또는 WORKGROUP로 설정되기 때문에 따로 작업그룹을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네트워크에 합류될 가능성이 큽니다.

컴퓨터에 별로 중요한 것도 없고 서로서로 나눠 쓰는 것이 좋다면 뭐 그냥 둬도 상관없겠습니다만, 그렇지 않다면 공유기 보안 설정은 꼭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공유기 보안 설정은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먼저 사용 중인 공유기에 접근하려면 공유기 IP를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 방법이 있지만, 제어판 - 네트워크 연결을 실행하여 로컬영역 연결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윈도우7 이후 버전/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어뎁터 설정 변경 -네트워크 연결 목록 더블 클릭...


창이 열리면 지원 - 자세히를 차례로 클릭하면 기본 게이트웨이 옆에 보이는 숫자가 공유기 IP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는 IP TIME 제품으로 IP는 192.168.0.1입니다.




이제 IP를 알았으니 인터넷 브라우져를 열고 주소 창에 입력합니다. 저는 이미 암호를 걸어 놨기 때문에 공유기 접근 시 아이디와 암호 입력 창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암호는 공유기 관리를 위한 암호일뿐 실제 무선에 보안이 설정된 것은 아닙니다.



무선에 보안을 설정하려면 메뉴의 무선 보안 설정을 선택하여 보안 사용을 선택하고 암호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곳에서 설정하는 방법은 무선공유기 제품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각 제품의 설명서나 고객지원 센터의 도움말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호가 번거롭고 사용하는 기기가 한정돼 있을 때는 아예 MAC 주소 인증을 사용하는 것이 더 강력하고 편리합니다.

MAC 주소 인증은 무선 기기들의 네트워크 어뎁터가 가지는 고유 하드웨어 주소를 무선 공유기에 입력하여 인증 과정을 거치면 암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언제든 무선공유기와 연결됩니다.


설정되지 않은 MAC 주소는 무선공유기에서 자동으로 차단하기 때문에 연결할 수 없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무선공유기 접근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자 설정에서 암호 사용 - 새 계정을 만들고 암호를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잊어버렸을 때는 공유기에 달린 리셋 스위치를 이용하면 공장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