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임시파일 깨끗히 지우고 하드 용량도 넓히고

반응형

v3 lite의 pc튜닝을 이용하여 인터넷 임시 파일을 청소하였고, 다시 컴퓨터 청소기라는 유틸을 사용하여 다시 한 번 인터넷 임시 파일을 삭제하였습니다.
과연 인터넷 임시 파일은 전부 삭제 되었을까요?




먼저 임시 파일이 잘 삭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폴더 옵션을 열어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 숨기기'와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를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이제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서(단축 키 = 키보드 윈도우 키+ 영문자 e를 동시에 누릅니다.) C:\Documents and Settings\(현재 로그인 사용자 계정)\Local Settings\Temporary Internet Files로 이동합니다.
이곳이 인터넷 임시파일이 저장되는 폴더입니다.
파일이 한 개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봐서 잘 지워진 것 같습니다만, Temporary Internet Files 폴더의 속성을 확인하니 폴더 30, 파일 862, 30.1MB의 사용 용량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분명 파일은 한 개도 없는데 어떻게 된 일일까요?



그것은 C:\Documents and Settings\(현재 로그인 사용자 계정)\Local Settings\Temporary Internet Files 하위 경로에 Content.IE5라는 폴더가 한 개 더 있는데 이 폴더가 시스템폴더로 보호되고 있기 때문에 그냥은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폴더 안의 내용을 보려면 C:\Documents and Settings\(현재 로그인 사용자 계정)\Local Settings\Temporary Internet Files 주소 뒤쪽에 \Content.IE5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전체 주소는 아래 그림의 주소 줄에 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power99는 컴퓨터 마다 다르겠지요.)




그냥 싹다 지워버리겨고 전체 선택을 했더니 보안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이런 겁나서 못 지우겠습니다.  ^^




하지만, 해당 폴더에 있는 파일들은 그야말로 찌꺼기 즉, 인터넷 서핑 중에 컴퓨터에 자동으로 저장된 페이지일뿐 보안 위험 경고를 받을만큼 중요한 파일은 없습니다.



이렇게 별 의미없는 인터넷 페이지가 저장돼 있을 뿐입니다. 전부 지워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이제서야 임시 폴더의 파일이 깨끗하게 지워졌습니다. (다만, index.dat 파일은 그냥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사용 중인 파일이기 때문에 삭제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올 것입니다. 꼭 지우고 싶다면 관리자 권한이 있는 다른 사용자로 컴퓨터를 로그인한 다음 지워주면 되겠습니다.)


작업이 끝나면 폴더 옵션을 원래대로 돌려 놓으세요.
그냥두면 C:의 시스템 파일을 지워서 윈도우 부팅을 못 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