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열기 멀티탭에 연결할 때 꼭 확인하세요

생활경제/혼잣소리|2011. 1. 25. 10:52
반응형

매장에서 사용하는 소형 온풍기입니다. 며칠 전에 초등학교 5학년짜리 막둥이가 아빠 가게에 놀러왔었는데,  벽쪽 콘센트에 꽂아두었던 온풍기를 아빠가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에 전원 플러그를 다른 콘센트에 연결을 해 놓았습니다.
아무래도 온풍기가 벽쪽 콘센트에 연결될 때는 선이 짧은 탓에 가까운 곳으로 옮기려고 그런 것같습니다.

문제는 온풍기 전원 플러그를 꽂은 콘센트는 이미 냉온수기와 냉장고가 같이 연결된 전원 멀티탭이라는 것입니다.
다행이 사용한 시간이 그리 많지는 않았기에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전원 선이나 멀티탭이 이미 뜨끈한 상태에서 제가 발견했기 때문에 위험할 수도 있었던 상황이었습니다.


문제의 온풍기입니다. 보기에는 크기도 작고 전기를 많이 먹게 생기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전기를 이용하여 열을 발생하는 기기들은 크나 작으나 일반 가전제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소비전력이 높습니다.




이 온풍기의 주의사항을 보면, 타 제품을 동시에 사용하거나 연장선을 이용하여 타 제품을 같이 사용시 전원차단기가 작동된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이유는 소비전력이 높기 때문인데요.




그림이 흐려서 잘 안보입니다만 이 제품의 소비전력은 3.0KW입니다. 이정도면 웬만한 스텐드형 에어컨보다 소비전력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니 아래와 같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멀티탭에 꽂았을 때는 과부하로 전원이 자동으로 차단되거나 멀티탭 또는 전원 선이 과열로 합선이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멀티탭은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연결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최대 소비전력은 2500W를 넘기면 안 되는 제품입니다.
그러니 위쪽의 온풍기를 장시간 꽂아서 사용하면 자칫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멀티탭 중에는 이렇게 최대 소비전력이 꽤 높은 제품들도 있습니다. 이 제품은 3200W까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제품과 같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벽쪽 콘센트에 연결하고 온풍기를 꽂아서 사용해도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이렇게 온풍기나 에어컨 등 소비전력이 큰 기기들은 멀티탭에 다른 기기들과 같이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어쩔 수 없이 멀티탭을 사용해야 한다면 위쪽에서 설명한 것처럼 기기의 소비전력과 멀티탭의 최대 허용 소비전력을 계산하여 안전하다고 판단이 되었을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기기들을 멀티탭에 연결했을 때는 설령 멀티탭의 허용 소비전력 내에 있다고 하더라도 사용 중에 한 번쯤은 멀티탭이나 전원 선의 온도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기의 소비전력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과부하가 걸릴 경우 멀티탭이나 전원 선이 매우 뜨거워집니다.
이때는 주저없이 전원을 차단하고 기기를 벽쪽 콘센트에 바로 연결하든지 다른 기기들은 전부 제거하고 기기 한 개만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