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첩산중에 컴퓨터 수리점이?

반응형
인터넷 지도를 검색하면 컴퓨터 수리점이나 피자 전문점 등이 엉뚱하게 깊은 산속이나 사찰 등에 등록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주택가를 무작위로 선택하여 업체를 검색하면 실제 오프라인 매장은 존재하지 않거나 다른 지역에서 영업 중인 업체가 특정 주소에 전화번호만 등록하여  실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것처럼 등록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가짜 주소에 전화번호만 등록하여 영업하는 형태는 인터넷 지도 뿐만아니라 114 전화번호 우선 안내 서비스를 이용 중인 업체들도 상당 수 특정 지역에 가상 전화번호만 발급받아 운영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결국, 소비자는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업체를 찾으려 인터넷 검색을 하거나 돈까지 지불하고 114 안내를 받고 있지만, 이와 같은 현실에서는 실제 검색결과에 나온 업체, 또는 114 안내에서 연결해 주는 업체가 진짜 가까운 곳에서 실제 영업을 하고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인터넷 지도에서 컴퓨터 수리점을 검색하면 논 밭, 심지어는 산속 깊은 곳에 등록된 업체도 있습니다.



바로 옆에는 묘지도 있고 산속이 분명합니다만 분명 주소도 있고 전화번호와 상호까지 완벽하게 등록된 컴퓨터 수리전문점입니다.
당연히 전화번호만 등록하여 영업하는 업체입니다.

 



우습지만 청와대사랑채에도 한 곳, 주차장에 한 곳, 그 옆에 화장실인지 관리실인지 모르겠지만 또 한 곳이 있습니다.
아, 이 업체들도 컴퓨터 수리점입니다. 상호, 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까지 완벽하게 등록돼 있습니다.
설마, 진짜 이곳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겠지요?



이번에는 피자집입니다. 산속에도 한 곳, 건너편 사찰에도 등록돼 있습니다. 헉, 사찰 한 곳에는 피자집이 2개씩이나...

 


대부분 이렇게 엉뚱하게 등록된 업체들은 체인점 형태의 업체가 많습니다. 전화번호만 가지고 가맹점을 등록하고 실제 매장을 없거나 한 지역에 매장을 등록하고 다른 지역에도 마치 여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전화번호를 등록하고 영업을 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지도에 업체를 등록할 때 업체 좀 더 면밀하게 검토하여 이런 엉터리 업체 등록을 방지하지 않으면 분명 피해를 보는 소비자가 발생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114전화번호 우선 안내 서비스도 사업자번화와 전화번호만 있으면 특별한 검증없이 마구잡이로 등록시켜서 전화번호를 안내하고 있는데 이 또한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가 분명하다 하겠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인터넷 지도에 검색되는 업체가 진짜 그곳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지, 114 전화번호 안내 시 진짜 내가 원하는 가까운 동네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업체인지 꼭 따져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