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뎀, 공유기 정상인데 인터넷 안 될 때

반응형

간혹 인터넷모뎀이나 인터넷공유기 신호불이 모두 정상으로 표시되는데, 정작 인터넷을 열면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때 해 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모뎀과 공유기 전원을 모두 껐다가 다시 켜는 것입니다.
아마도 인터넷공유기를 사용하면서 이 방법을 한 번이라도 사용하지 않았다면 운이 정말 좋은 경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전원을 껐다 켜는 방법도 있지만 그것도 귀찮거나 공유기와 모뎀이 설치된 장소가 바닥을 기어야 찾을 수 있다거나 할 때는 이 방법을 써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인터넷서비스업체에서는 전화 상담을 진행할 때 가장 먼저 모뎀과 공유기 불이 어떤 것이 켜져 있는지 또는 꺼져 있거나 깜박이는지부터 사용자에게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지 없이 모뎀과 공유기 전원을 끄고 5분 정도 기다린 후 다시 사용해 볼 것을 권유하게 됩니다.
가끔은 모뎀이나 공유기 신호불이 모두 정상일 때도 있는데 이때는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호불이 모두 정상일 때도 인터넷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이때도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면 정상으로 돌아 옵니다.) 이때 간단하게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 주소창에 공유기에 접속할 수 있는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 주소는 제품에 따라 다르며 제가 사용하는 iptime은 192.168.0.1을 입력하면 공유기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로그인 창이 열렸을 때 '동적 IP' 부분을 확인하면 '연결됨'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한데 연결된 주소가 좀 이상합니다.
아무튼 이 상태에서는 모뎀이나 공유기의 신호불은 모두 정상으로 표시되게 됩니다.

 





공유기 관리 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연결 정보를 확인하니 분명히 인터넷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는 상태인 데도 인터넷 연결 상태는 정상적으로 연결됨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니 외부 IP 주소와 동적 IP 연결, DNS 서버 모두 표시되고 있는데 기본 게이트웨이의 주소는 빠져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IP 주소로 표시된 주소는 실제 인터넷모뎀의 내부 IP일 뿐입니다. 이제 정상적인 외부 IP를 할당 받기 위해서 현재 연결을 해제합니다.
 




연결을 강제로 해제하면 인터넷모뎀과 연결이 끊어지게 됩니다. 이제 다시 연결을 시도하면 정상적인 외부 IP와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를 찾아 올 것입니다.

 



연결을 해제하고 다시 연결을 시도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연결 상태나 방식, 기본 DNS 서버는 맨 처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외부 IP 주소 부분이 달라졌고, 무엇보다 기본 게이트웨이에 주소가 할당 되었습니다.
이로써 완벽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준비가 끝난 것입니다.



참고로, 공유기의 기본 게이트웨이 (다른 네트워크로 통하는 입구)의 IP는 사용자가 특별히 설정하지 않은 이상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서비스 업체의 서버쪽 주소를 할당 받아야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다만, 공유기 밑의 컴퓨터들은 공유기를 거쳐서 인터넷에 연결되기 때문에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는 공유기 접근 IP로 할당되게 됩니다.
본문 처음에 설명한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한 공유기 접근 IP가 바로 컴퓨터쪽에서 사용하는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가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