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팅 안 되고 이런 메시지가 보인다면 하드디스크 점검을

반응형
제 블로그에 유난히 하드디스크 불량과 관련된 글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그만큼 컴퓨터 불량 중에 하드디스크 고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도 역시 하드디스크 고장과 관련된 글입니다.


오늘은 컴퓨터 부팅 중에 이런 메시지나 증상을 만난다면 일단 하드디스크 고장을 의심을 하고 중요한 자료는 미리 백업받아야 하며 가능한 빨리 디스크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첫 번째는 간혹 부팅 중에 boot.ini 파일이 잘못되었습니다. "c:\windows\에서 부팅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이 메시지는 c:\boot.ini 파일이 지워진 것으로 사용자가 실수로 지우지 않았다면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위쪽의 메시지와 아래 그림 속의 메시지가 동시에 나타나면서 컴퓨터 부팅이 멈춘다면 거의 하드디스크 불량 확실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래 그림 속에 노란색 네모로 표시된 부분의 메시지를 컴퓨터를 켜자 마자 만난다면? 씨모스에서 ;HDD S.M.A.R.T 기능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할 것이 아니라 빨리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하고 디스크 정밀 검사를 해야 합니다.

 

 


이 메시지도 부팅 초기에 나오게 되는데 물리적인 불량일 수도 있고 단순히 시스템 파일이나 파티션 정보가 손상돼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블루스크린 에러는 하드디스크 뿐만아니라 각종 부품이 불량이거나 때로는 드라이버를 잘못 설치해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애매합니다. 아래 그림 속의 블루스크린은 꼭 하드디스크 불량일 때 나타난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단, 하드디스크 불량일 때도 블루스크린 증상이 자주 발견됩니다.

 



음... 컴퓨터를 켜면 부팅 메뉴까지만 나오고 계속 꺼졌다 켜지는 증상입니다. 원래 이 증상일 때는 아래 그림처럼 부팅 메뉴가 여러 개가 아니라 4개만 보입니다.

 


 
이 외에도 본체에서 딸각 거리는 소리가 들린 다거나 파일을 복사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때, 프로그램을 실행 했을 때 너무 느릴 때도 하드디스크 고장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고장은 일단 망가지면 자료를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부품들과 달리 취급해야 합니다.
다른 부품은 망가지면 돈이 좀 들어도 교체하면 그만이지만, 하드디스크가 완전히 망가지면 자료를 살릴 수 없거나 매우 많은 돈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