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메모리로 윈도우8 넷북에 설치 , 윈도우7 멀티부팅

컴퓨터조립,윈도우설치|2017. 6. 14. 20:30
반응형

USB메모리로 부팅하여 윈도우8 넷북 설치 및 윈도우7과 멀티부팅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울트라ISO와 윈도우8 컨슈머프리뷰 설치 이미지를 가지고 넷북에 윈도 8을 설치하는 데 이번에는 가상드라이브가 아닌 USB 메모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울트라ISO은 시험판이면 충분하고, 윈도우8 컨슈머프리뷰 설치 이미지는 인터넷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8 컨슈머프리뷰 설치 이미지를 준비하고 울트라ISO도 컴퓨터에 설치된 상태로 가정하고 설명하겠습니다.

테스트 컴퓨터는 HP MINI 110 넷북이며 현재 윈도우7이 설치된 상태입니다.
기존 윈도우7은 C: 에, 윈도우8은 D: 에 설치하여 멀티부팅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울트라ISO를 실행하여 파일 - 열기로 윈도8 설치 이미지를 작업 창으로 불러옵니다. 그리고 다시 부팅 - 디스크 이미지 기록을 실행합니다. 물론, 이때 USB 메모리는 연결된 상태입니다.

USB 메모리 포맷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USB메모리에 윈도우7 PE 설치하여 부팅하는 방법


디스크 이미지 기록을 실행하면 작업 창에 윈도8 설치 이미지 파일이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따로 이미지 파일을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쓰기를 실행합니다.
설명 창 마지막에 '성공적으로 굽기 완료' 메시지가 보이면 USB 설치디스크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제 이 USB메모리를 넷북에 꽂고 USB 메모리로 부팅하면 윈도 8을 넷북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씨모스 셋업에서 첫번 째 부팅 순서를 USB메모리로 바꿔 줍니다. 씨모스 셋팅에 관한 글: 컴퓨터 좀 뜯어 본 사람만 안다는 CMOS 설정 다섯 가지.

이렇게 첫번 째 부팅 순서가 USB 장치로 설정되었을 때만 USB 메모리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사실 윈도우8은 일단 설치 디스크로 부팅만 완료되면 사용자가 특별히 설정해야 할 것이 별로 없습니다. 그냥 네, 다음 정도...


물론, 이렇게 사용자가 수동으로 뭔가를 입력해줘야 할 때도 있습니다. 시디 키를 입력해야 하는 데 MS에서 제공하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시디 키입니다.
 NF32V-Q9P3W-7DR7Y-JGWRW-JFCK8
윈도우8 컨슈머프리뷰에 관한 주의사항이나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로--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8/faq


기존의 윈도우7과 멀티부팅을 이용하려면 이곳에서 설치 파티션을 지정해야 합니다. 저는 두번 째 파티션(예약 파티션을 포함하면 세번 째)에 윈도우8을 설치하였습니다.


설치할 파티션만 지정해주면 나머지 설치 과정은  대부분 자동으로 진행합니다. 설치과정이 끝나면 이렇게 윈도우7과 윈도우8을 선택적으로 부팅할 수 있게 됩니다.
윈도우7을 선택하면 컴퓨터가 꺼졌다 다시 켜지면서 윈도우7로 부팅됩니다.


최종적으로 윈도우8이 넷북에서 부팅된 화면입니다. 넷북이 터치가 된다면 훨씬 사용하기 좋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