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불이 붙은 이유는?

반응형

시커먼 연기가 발생한 컴퓨터 내부 사진입니다. 다른 곳은 멀쩡한데 하드디스크 전원 연결부위가 시커멓게 타버렸습니다. 살짝 그을린 것이 아니라 전원선이 타서 늘어붙었습니다. 이정도면 시커먼 연기가 방안에 가득했을 것입니다.

특유의 타는 냄새도 지독했을 것이고요.

 

 

 

 

하드디스크를 떼서 보니 상태가 더 심각합니다.

어떻게 이렇게 탈 수 있는지 신기할 정도입니다.

 

 

 

 

나름대로 원인을 추리해본다면 이 컴퓨터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면서 전원선을 IDE - SATA 변환선을 사용했는데 이 선이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시커멓게 탄 전원선을 자세히 보니 녹색으로 부식된 것이 보입니다.

아마도 부식이 시작되면서 전원선 피복이 벗겨져 12V와 그라운드가 완전히 붙어버린 것 같습니다.

잠깐 붙었다 떨어진 것이 아니라 완전히 늘러붙어버린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이 지경까지 이르렀는데도 파워서플라이는 멀쩡하다는 것입니다.

보호 회로가 제대로 설계된 제품이라면 당연히 휴즈가 끊어지든지 해서 더 큰 사고를 차단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파워서플라이를 왜 좋은 제품으로 사용해야 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드디스크도 늘어붙은 SATA 방식의 전원커넥터는 완전히 제거하고 반대쪽 IDE 보조 전원 커넥터에 전원을 연결하니 정상 작동합니다.

 

 

 

하지만, 디스크 표면 검사에서 배드섹터가 다수 발견되었습니다.

불이 나면서 고장이 난 것인지 원래부터 고장나 있었던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참고로 컴퓨터본체나 모니터에서 연기가 난 것을 봤거나 탄 냄새를 조금이라도 맡았다면 곧바로 전원선을 제거하고 전문가에게 수리를 의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