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불량 증상 구별하는 방법

반응형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나 기계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컴퓨터는 매우 느려지거나 사용 중 멈추는 증상, 컴퓨터가 갑자기 꺼지거나 운영체제 부팅이 안 되는 등 수많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더구나 배드섹터는 크기가 작은 것은 어쩌다 한 번씩 에러를 발생할 뿐 고장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정밀검사를 해보기전에는 찾아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몇 달에 한 번씩 포맷을 해야 한다면 어쩌면 하드디스크에 이미 배드섹터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윈도7 설치 과정 중에 설치프로그램 자체에서 디스크를 거부하는 상황입니다. 물론, 잘 사용하던 컴퓨터가 느려졌기 때문에 포맷을 하려던 중이었습니다. 결국, 컴퓨터가 느려진 원인이 사용자 예상과는 다르게 바이러스 등 악성프로그램 문제가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명백한 하드디스크 불량입니다.

 

 

 

자주 보는 화면입니다. 컴퓨터를 정상종료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화면인데 문제는 컴퓨터 종료를 잘 했는데 이 화면이 나타나면서 계속 이 과정이 반복된다면 하드디스크 불량을 의심해야 합니다.

단, 먼저 램을 뺐다가 다시 꽂으면 증상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즉, 이 에러는 하드디스크, 램, CPU 사이에 오가는 데이터가 분실 또는 손상되었거나 어떤 이유로는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이넘의 블루스크린은 치명적입니다. 이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경우 하드디스크는 물론이거니와 램, 비디오카드, 심지어는 메인보드 불량까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단, 비디오카드 육안 검사 후 하드디스크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무조건 하드디스크 정밀검사 필요합니다. 에러 메시지에 원본시디를 넣고 r을 어쩌고 나오는데 다 소용없습니다.

 

 

이것은 하드디스크 불량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단, 하드디스크 불량 증상은 데이터를 읽어오지 못해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램에 문제가 생겼을 때도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서 읽어오던 데이터가 램에서 사라지면 당연히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겠지요.

 

 

 

아래 에러가 나타나면 전에는 거의 하드디스크 불량이었는데 요즘은 부트섹터를 감염시키는 바이러스 때문에도 나타납니다.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