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서 받은 파일 설치하니 악성프로그램이 가득?

반응형

컴퓨터도 별로 사용하지 않고 인터넷만 잠깐씩 사용하는데 어느날 바탕화면에 쇼핑몰 아이콘이 가득하고 인터넷을 열면 툴바나 몇 개씩 깔려 있고, 어떤 때는 컴퓨터에 악성코드가 많아서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개인 정보 유출로 큰일 날 것처럼 경고 메시지가 번쩍 번쩍 한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컴퓨터를 점검해 보면 대부분 인터넷에서 무료프로그램을 잘 못 받아서 설치하거나 동영상이나 노래 만화 소설 등을 다운 받을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세서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문 프로그램의 경우 검색 창에 한글로 정확하게 입력하지 않으면 이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다음의 경우 pdf 파일을 볼 때 사용하는 아크로뱃리더를 검색으로 찾으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 공식 어도비 리더 다운로드 센터가 표시되고 그 밑으로 블로그 글 들이 쭈욱 나타나게 됩니다.

이 페이지에서 어도비 리더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와 '많이 본 글'에 등록된 블로그에서 파일을 다운 받을 때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밑으로 계속해서 검색되고 있는 블로그 글들입니다.

글 제목은 아크로뱃리더 다운로드라고 되어 있지만 내용을 자세히 보면 아크로벳리더 다운로드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블로그들에서 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면 그 즉시 각종 쇼핑몰 아이콘 및 인터넷 툴바 등 별의별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잔뜩 설치되고 결국 컴퓨터 고장을 발생시키거나 느려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실제 위쪽 그림에 표시된 블로그 중 한 곳에서 아크로뱃리더를 다운 받아서 컴퓨터에 설치해 보았습니다.

블로그에 접속하니 아크로벳리더.exe라는 설치 파일이 올라와 있고 다운도 잘 되었습니다.

 

 

 

 

물론, 다운로드 받기 전에도 자세히 살펴보면 파일 이름도 이상하고 출처도 이상하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런 것들을 전부 확인하지는 않겠지요.

 

 

 

어쨌든 아크로뱃리더.exe라는 파일을 받아서 컴퓨터에 설치를 시작하니 바로 설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것이 보이고 자세히 살펴보니 우측 하단에 제휴 프로그램이라고 표시되는 곳이 있습니다.

제휴프로그램 목록을 한 개씩 전부 눌러서 확인하니 자그만치 15개의 프로그램이 설치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이 좋다 나쁘다는 평가를 할 수는 없지만 사용자가 주의하지 않으면 원하지 않은 프로그램들이 컴퓨터에 잔뜩 설치되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더구나 이런 프로그램들은 명확히는 바이러스도 무엇도 아니기 때문에 백신 프로그램에서 치료를 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런 프로그래들은 컴퓨터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컴퓨터가 오작동하거나 느려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 받을 때는 포털 자체 자료실 또는 제작사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만약, 어쩔 수 없이 블로그나 인터넷 카페 등을 이용할 때는 해당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지 꼭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악성코드로부터 컴퓨터를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