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디스크 고장 안 나게 사용하는 방법

반응형

요즘은 USB메모리 또는 USB외장하드디스크를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이동식 장치들은 회사에서 집으로 또는 집에서 회사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쉽게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사용자라면 USB메모리 한 개쯤은 다들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USB메모리 또는 USB 방식의 외장하드디스크는 사용 시 주의할 점들이 꽤 있는데 거기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이 없는 상태에서 막 사용하다보니 하드디스크 인식이 안 되거나  특정 파일을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USB메모리는 커넥터 부분이 파손 될 정도의 충격만 받지 않으면 완전히 고장나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 USB외장하드디스크는 사용자 부주의로 하드디스크가 완전히 망가지기까지 합니다.

오늘은 외장하드디스크 사용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USB외장하드디스크는 아래 그림처럼 USB선과 USB외장장치 (내부에 2.5" 노트북용 하드디스크가 들어 있습니다.)가 구성품의 전부입니다.

그런데 USB선을 자세히 보면 한쪽은 선이 한 선인데 반대쪽은 선이 두 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선만 확대해서 보면 외장하드케이스에 연결되는 선은 한 선인데 컴퓨터에 연결되는 선은 두 선입니다.
물론, 모든 USB외장하드디스크가 선이 이와 같지는 않습니다. 한 선으로만 되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애초부터 한 선으로 출시된 제품은 그냥 사용하면 되고요, 만약 이 제품처럼 제품에 포함 된 선이 한쪽이 두 줄로 되어 있다면 사용할 때 조심을 좀 해야합니다.

 

 

우선 이 제품이 컴퓨터에 연결되는 선이 두 줄인 것은 컴퓨터에 따라서 전원의 세기가 부족할 때가 있기 때문에, 선 한 줄은 전원과 데이터를 전송하고 옆에 붙어 있는 선 하나는 보조전원을 공급받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특히, 케이스 앞쪽의 USB 포트는 애초에 전류가 약해도 상관 없는 장치들을 연결하도록 만들어진 경우가 많아서 2.5' 하드디스크에 충분한 전원을 공급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원래 USB방식의외장형디스크는 본체 뒤쪽에 연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만, 굳이 앞쪽에 연결해야 한다면 필히 보조전원을 연결하고 사용해야 하드디스크 불량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USB메모리는 폴더나 파일이 열려 있지 않은 상태라면 그냥 막 제거해도 웬만해서는 크게 망가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그냥 막 대충 대충 사용하지는 마세요!)

하지만, 외장형하드디스크는 USB메모리와는 다릅니다. 사용 중에 USB 선이 갑자기 분리되는 일이 잦거나 떨어뜨리거나 사용 중 심하게 움직일 경우 내부의 하드디스크가 망가질 가능성이 큽니다.

 

꼭, 하드웨어제거 도구를 이용하여 안전할 때 USB선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중용하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많은데, 심지어 제조사 주의사항에는 만약 하드웨어를 제거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뜰 때는 컴퓨터를 종료한 후 제거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동식 장치는 어디까지나 데이터를 이동하는 장치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곳 저곳 옮겨다니며 사용하는 저장장치에 없어지면 안 되는 중요한 자료를 저장해놓고 백업본이 없다면

나중에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USB 방식의 외장하드디스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
  1. 산들바람 2014.01.16 2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드웨어 안전제거는 사실상 필요없는 기능입니다. 요즘 외장하드는 저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 BlogIcon 컴치초탈 2014.01.16 2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댓글은 잘 보았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것과는 달리 하드디스크 저장속도와 하드웨어 안전제거는 별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요즘 외장하드가 특별히 빨라진 것도 없구요. 뜯어 보면 그냥 평범한 노트북 하드디스크가 대부분이고요.

      사실 외장하드 사용하다보면 하드웨어 안전 제거를 눌러도 중지가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일을 사용하다보면 저장속도와는 상관없이 제대로 닫히지 않은 경우가 있다는 뜻입니다.

      이때 무시하고 강제로 케이블을 제거하고 나중에 다시 연결하면 디스크 에러를 수정하라는 메시지가 뜨고,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파일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따로 저장을 하지만 일반 사용자가 이런 파일을 찾아서 복구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도 없이 하드웨어 안전제거가 필요없는 기능이라면 ms에서 진즉에 없애고 말았겠지요.

    • 암휘 2014.03.31 02:08 댓글주소  수정/삭제

      외장하드 안전제거가 중요한 이유는 하드디스크는 전원이 갑자기 나갈 경우 플래터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헤드부분이 플래터 위에 있지 않은 상황이면 미사용 상태이기에 문제가 없을 가능성도 있지만 만약 플래터 위에 헤드가 존재한 상태에서 전원이 끊어질 경우. 그대로 이동하다 스크래치로 인한 영구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흔히들 예전에 컴퓨터를 쓸 때 전원을 강제로 끄지 말라는 이유도 그 것입니다.

  2. BlogIcon 한솔 2014.01.17 16: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실제로 사용시엔 일일히 제거해주긴 많이 귀찮죠~
    사용 후 그냥 빼도 딱히 눈에 보이는 문제는 없겠지만 아무래도 안전하게 가야겠죠?

  3. 행인 2014.04.09 0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좋은 정보들을 쉽게 설명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무언가 배워갑니다ㅎㅎ 아직 컴초보지만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