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인터넷모뎀(케이블모뎀) 인터넷속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제가 사용하는 인터넷서비스는 지역 케이블방송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가격도 저렴하고 인터넷속도도 크게 불편한 것 없이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근래 들어서 인터넷속도가 조금씩 떨어지는 것 같기도 하고 가끔은 끊김현상까지 발생하여 인터넷속도 점검을 해보니 다운로드 속도는 그럭저럭 괜찮은데 업로드 속도가 4Mbps로 형편없는 상태였습니다.

 

 오늘 인터넷 서비스업체에서 교체해 준 케이블모뎀을 찍은 사진입니다. 이 사진에서 눈여결 볼 것은 바로 제조일자인데요,

 

 이 제품의 제조일자는 2013년 10월입니다. 교체하기 전에 사용했던 케이블모뎀은 20009년도 제품이었고요.

 

 

 

결국, 인터넷서비스업체의 기사님께서 방문하였고 잠시 살펴보시더니 모뎀을 교체하면 될 것 같다면서 새 모뎀으로 바꾸고 테스트해보니 정말 감쪽같이 업로드 속도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실제 이 업체의 평균 업로드 속도은 20Mbps로 현재 33Mbps 속도는 거의 최고속도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모뎀만 바꿨는데 속도 차이가 큰 이유를 물으니, 기존 사용하던 모뎀의 버전이 낮아서 업로드 속도를 더 높이지 못했다고 합니다. 굳이 따져 묻지는 않았지만, 사실 2010년도에 해당 제품을 설치할 때는 업로드 속도가 어느정도는 괜찮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아마도 중간에 업체쪽 장비가 업그레이드 또는 교체되면서 구형 모뎀이 이를 받쳐주지 못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아무튼, 현재 어떤 인터넷업체의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든지 간에 모뎀 교체없이 몇 년씩 장기간 사용하고 계시다면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 http://speed.nia.or.kr/ )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기본 100M를 사용하니 속도측정 결과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너무 표시날 정도로 떨어진다면 AS를 신청하셔서 모뎀 교체 등 속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기 바랍니다.

 

참고로 인터넷 속도 측정은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인터넷서비스 업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대부분 속도측정 페이지가 있습니다. 업체의 속도 측정페이지를 이용하면 현재 해당 업체의 평균 속도를 비교해볼 수 있으니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 더~

3년 이상 사용하면서 관심을 안 가졌더니 3년 약정 기간이 넘었는데 해당 상품을 신규로 가입하면 자그만치 5천원이나 한 달 요금이 내려 있었습니다. 한심하죠. 기존 고객은 약정기간을 지나도록 더 비싼요금을 계속 받으면서 신규 고객에게만 정성을 들이는 것이...

 

특정 업체 인터넷 서비스를 3년 이상 계속 사용 중이라면 해당 상품이 현재 신규 가입자에게 얼마에 제공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내고 있는 요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되고 있다면 당연히 신규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겠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