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라이트교체, 패널불량, 인버터 ad보드 ip보드 고장증상

반응형

모니터수리 자료 중에서 백라이트 불량 증상 및 교체내용, 액정패널 불량 증상, 인버터불량, ad보드고장, ip보드 고장증상을 유형별로 정리하였습니다.

컴퓨터수리 자료와 노트북수리 자료에 이어서 마지막으로 모니터수리 자료를 정리하는 것으로 컴퓨터.노트북.모니터고장에 관한 글은 마무리되겠습니다.

노트북수리 자료/ 노트북 화면줄생김, 화면깨짐 증상 유형별 정리 

컴퓨터수리 자료/ 데스크탑 , 조립컴퓨터 고장 순위별 점검요령

 

요즘은 모니터수리도 직접수리하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에서 관련 부품들을 판매하는 곳도 많이 있구요. 하지만, 어느정도 전자기기에 대한 기본지식이 없이 무작정 인터넷에 올라온 글만 보고 따라하다가는 시간과 돈만 버리고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아예 수리를 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들 수 있으니 확신이 있을 때만 시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 백라이트 불량

모니터 액정패널에 장착된 백라이트 수명이 다 되었거나 파손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화면이 깜깜하거나 껴졌다 금방 꺼짐 증상, 화면이 흐릭하거나 붉은색이 포함된 상태로 어두울 때도 있습니다.

또한 백라이트 고장을 찾기 어려울 때도 있는데 하루종일 잘 켜졌다 다음날 아침에 켜면 화면이 깜깜할 때가 있는데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 또 하루종일 이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경우는 백라이트 고압케이블이 일부는 끊어지고 일부만 남아서 붙었다 떨어졌다를 반복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아래 그림은 백라이트 수명이 다 된 것을 찍은 사진입니다. 위쪽에 두 개의 백라이트가 있고 좌특 케이블이 연결된 부위가 시커멓게 그을린 것이 보이는데, 형광등이 오래되면 좌우가 시커멓게 그을려서 어둡고 깜박이다 켜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아래 보이는 백라이트 불빛을 보면 켜지기는 하지만 색이 붉은 빛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경우도 백라이트 수명이 다 된 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아래 보이는 백라이트가 정상 불빛입니다. 깨끗하고 밝은 흰색이 선명하게 켜질 때 모니터 화면이 밝고 깨끗하게 표시됩니다.

 

 

2)액정패널

모니터 액정패널 불량 증상입니다. 액정패널은 사용자 실수로 화면을 두들기거나 날카로운 것으로 찍어서 완전히 깨지거나 멍드는 증상과 액정패널에 데이터신호 및 전원을 공급하는 패널보드 불량으로 나뉩니다.

멍들고 깨지는 증상으로 눈으로 보면 금방 확인 가능하니 따로 설명이 필요없겠구요, 패널보드 불량일 때 고장증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세로줄이 꽤 넓게 화면을 가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로줄 또는 가로줄이 한 줄 또는 여러 줄 발생할 때 패널보드 불량으로 판단합니다. 흔히 패널탭 불량으로 불리는 증상입니다. 패널보드와 액정화면을 연결하는 패널탭이 여러개 있는데 그중에 한 개 또는 여러개가 떨어졌을 때 발생합니다.

 

 

이 모니터 역시 같은 고장으로 패널탭 불량으로 화면에 세로줄이 가득합니다. 모니터화면에 세로 또는 가로로 선명한 줄이 한 줄 또는 여러줄이 발생할 때는 일단 패널불량을 의심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최종 판단은 정확하게 점검한 후에 내려져야 합니다.

 

모니터화면에 무늬가 생기거나 줄이 발생하면 일단 패널불량을 의심하는 것은 맞으나 점검도 하지 않고 무조건 패널불량으로 확진해서는 안 됩니다. 아래 그림 다섯 장은 패널불량처럼 보이지만 전부 패널과는 상관없는 고장입니다.

AD보드 고장 수리가능

 

AD보드 수리가능

 

AD보드 수리가능

 

AD보드 수리가능

 

AD보드 수리가능

 

3)AD보드, 인버터, IP보드(파워보드,SMPS)

 

아래 그림을 보면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인버터라는 부품으로 백라이트를 켜주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간혹 IP보드(인버터+파워보드) 불량 중에서 인버터쪽만 고장났는데 수리가 안 될 경우 인버터만 새 것으로 붙여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넷에 가장 많이 올라오는 수리팁는 바로 콘덴서 교체에 관한 것입니다. 납땜만 할 수 있고 약간의 전자 상식만 있으면 누구나 따라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아래 그림에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의 콘덴서들이 위로 부풀었는데 이것들만 교체하여 모니터가 작동하면 모니터를 직접 고쳤다고 수리노하우를 올리는 것입니다.

 

물론, 콘덴서를 교체하여 수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거기까지입니다. 콘덴서 교체후에 반응이 없으면 더는 만질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부품소자가 타버리거나 막상 뜯었는데 콘덴서는 터지거나 부풀은 것이 보이지 않을 경우 다시 덮을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참고로 콘덴서는 부풀거나 터지지 않았어도 용량감퇴로 불량인 경우가 꽤 많습니다. 특히 AD보드쪽의 콘덴서 불량을 잡아낼 수 있다면 모니터수리 성공확률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 들어가는 파워보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SMPS와 IP보드로 불리는데 아래 그림처럼 순수하게 전원만 공급하는 장치를 SMPS라 부릅니다. 그리고 바로 위쪽에 있는 파워보드는 백라이트를 켜주는 인버터가 포함된 것으로 인터터+파워보드라 해서 일반적으로 IP보드라고 얘기합니다. (SMPS,IP보드, 파워보드, 립스보드 등...)

 

아래 그림에서 좌측은 인버터, 우측의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은 AD보드라고 부릅니다.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패널로 신호를 보내는 역활을 한다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컴퓨터의 비디오카드에서 RGB 또는 DVI 케이블로 연결되며 컴퓨터에서 신호를 받아서 액정패널로 다시 데이터를 넘기는 일을 합니다.

 

AD보드 불량은 전원부 불량으로 인하여 칩셋 작동이 안 되거나 불안, 패널쪽으로 전원을 공급하지 못하는 고장, 컴퓨터 신호는 받았지만 패널로 신호를 내보내지 못하는 고장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상으로 모니터고장 유형별 증상을 알아보았습니다. 본문에서 부족한 내용은 아래 관련 글들을 참고하시고 또한 블로그에서 수리사례를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컴퓨터수리 자료/ 데스크탑 , 조립컴퓨터 고장 순위별 점검요령

램 접촉 불량 잦은 컴퓨터 점검 포인트  

포맷 후 게임 랙이나 튕기는 현상 시 참고할 것 

컴퓨터 갑자기 꺼짐. 파란창 에러, 모니터 안 나옴 (실제 수리 사례 6) 

게임 중 꺼지는 컴퓨터 원인은? 

간단한 인터넷 품질 측정.

램 불량 시 나타나는 특이 증상 점검 법

파워서플라이 고장 방치하면 다른 부품도 망가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