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온풍기 청소하는 방법, 히터 먼지제거 하기

생활경제|2015. 11. 26. 07:29
반응형

전기온풍기 히터 청소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2009년에 구입한 위닉스 전기온풍기가 에어콤프레셔로 먼지를 불어냈는데도 바람이 별로 따뜻하지 않은 듯 하여 시간을 내어 내부청소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팬이 장착된 모든 제품은 바깥에서 보이는 먼지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먼지가 내부에 쌓인다는 것을 경험상 익히 알고 있었고, 외부에서 먼지를 불어냈지만 온풍기 안에 장착된 팬 또는 히터 쪽에 달라붙은 먼지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전기온풍기 분해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일단 전원선을 전기콘센트에서 제거하고 온풍기 뒤쪽에 보이는 나사를 모두 풀어줍니다.

 

 

뒤쪽 나사를 제거한 후 온풍기 앞쪽 뚜겅을 열고 먼지 필터를 제거하니 안쪽에도 나사가 두 개 더 있었습니다. 이 나사들을 놓치고 온풍기 분해작업을 바로 시작하면 당연히 분해가 잘 안 될 것이고 억지로 힘을 쓰다보면 온풍기 케이스가 깨지거나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겠지요.

잘 모르는 제품을 분해할 때는 이처럼 숨어 있는 나사를 잘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온풍기를 분해하고 내부를 살펴보니 예상한대로 먼지가 많이 쌓여 있었습니다. 케이스 바닥에도 잔뜩 쌓였구요~

 

 

전기온풍기 히터 부분에도 먼지가 잔뜩 들러붙어 있습니다. 사실 히터부분은 앞쪽에서 에어콤프레셔를 이용하여 먼지를 불어냈지만 히터 안쪽에 붙은 먼지까지 제거하기는 역부족이었나 봅니다.

 

 

그나마 팬은 생각보다 깨끗한 편입니다. 히터처럼 촘촘한 부분이 없기 때문에 앞쪽에서 먼지를 불어낸 것만으로도 어느정도는 청소가 된 듯 합니다. 그래도 자세히 보면 안쪽에는 먼지가 제법 쌓여 있습니다.

 

 

특히 히터부분을 신경써서 청소를 마쳤습니다. 히터 색상이 원래 이처럼 희고 깨끗해야 하는데... 아무튼, 온풍기 내부에 쌓인 먼지를 말끔하게 제거하고 다시 역순으로 조립을 마친 후 온풍기를 작동해보니 충분히 체감할 정도로 온풍기 바람이 따뜻해졌습니다.

물론, 냄새도 덜 한 것 같구요.

 

 

전기온풍기를 몇 년 동안 사용하면서도 분해청소할 생각은 전혀 못했는데 이번에 깨끗하게 청소하니 기분도 좋고 온풍기 바람은 더 따뜻해지고 매우 좋습니다.

전기온풍기에서 냄새가 나거나 온풍기 바람이 시원찮다면 내부 청소를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