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자리 우편번호 8월 1일부터 시행, 새우편번호 검색기 사용법

반응형

다섯자리 새 우편번호 시행 및 새 우편번호 검색기 사용법


2015년 8월 1일부터 우편번호가 현행 여섯 자리에서 다섯 자리로 바뀝니다.

멀쩡하게 잘 사용하던 우편번호를 바꾸는 이유는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도로명주소 시행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섯자리 새 우편번호를 사용하는 이유는 도로명주소 시행과 더불어 국가지초구역제도가 도입되어 다섯 자리 국가기초구역번호를 새 우편번호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우체국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epost.go.kr/

 

어쨌든 8월 1일부터는 새 우편번호 제도가 시행된다고 하니 고객 주소록 등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분들은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할 듯 합니다.

 

그림출처: 우체국 홈페이지 

 

 

아래 그림처럼 새 우편번호는 다섯 자리로 구성되는데 앞 세 자리는 시.군 자치구를 구별하고, 뒤 두 자리는 읍.면.동.리 사서함 다량 배달처 등으로 복잡하던 것을 앞 쪽의 지정된 해당 시.군. 자치구 내 순차적으로 부여한 일련번호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우체국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기존에 사용하던 지번주소 우편번호 및 도로명에 맞는 새 우편번호 검색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 받아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새 우편번호 검색기는 인터넷 가능 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용과 인터넷이 안 되도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프로그램 두 개를 각각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컴퓨터에 오프라인용 새 우편번호 검색기를 설치했는데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지번주소 새 우편번호 검색' 또는 '도로명 주소 새 우편번호 검색'을 선택하고, 검색 창에 도로명 또는 지번을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순식간에 새 우편번호를 찾아 줍니다. 

 

특히 새 우편번호 검색기에는 '주소록작성' 기능이 포함돼 있는데 주소록을  한 개씩 새로 만드는 용도가 아니라 기존의 주소록을 불러와서 새 우편번호로 변환해주는 기능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