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일정하게 꺼지는 증상 점검, 수리방법은?

반응형

컴퓨터수리방법, 컴퓨터 일정하게 꺼지는 증상 점검 및 대처 방법

 

컴퓨터수리 중 가장 어려운 것은 멀쩡하게 잘 되다가 한 번씩 툭툭 꺼지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런 경우 하루 종일 테스트를 해도 원인이 안 나타날 때도 있어서 최악의 경우에는 가장 의심가는 부품부터 교체하는 방법으로 고장부품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반대로 심각한 고장인 것 같지만 의외로 수리하기는 쉬운 증상이 있는데 바로 본문 제목처럼 컴퓨터가 일정하게 꺼질 때입니다.

 

컴퓨터가 일정한 시간에 꺼진다는 것은 특정 부품이 일정시간만 작동하고 멈추는 것으로 이런 증상을 점검해보면 대부분 온도와 관련이 많습니다.

 

그 대표적인 부품은 파워서플라이와 CPU로 이 부품들은 과열 시 일정 온도 이상에서는 작동이 멈추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같은 증상을 보이고 있는 컴퓨터에서 분리한 파워서플라이를 분행한 후 찍은 사진입니다.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을 자세히 보면 기판이 열을 잔뜩 받아서 흡사 탄 것처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열화 현상을 보이는 파워서플라이는 대부분 일정한 시간동안 컴퓨터를 사용하면 꺼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CPU 과열 때도 역시 일정시간이 지나면 컴퓨터가 꺼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CPU 과열은 아래 보이는 그림처럼 CPU 쿨러에 먼지가 잔뜩 쌓여서 방열판의 열을 배출하지 못하거나 방열판이 기판에 완전히 고정되지 않았을 때, 그리고 CPU쿨러 수명이 다 되어 아주 느리게 돌거나 완전히 멈췄을 때 발생합니다.

 

 

 

CPU 과열은 씨모스 화면에서 확인 가능하며 컴퓨터를 막 켰을 때 아래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온도가 높게 나타난다면 방열판고정 또는 쿨러 작동에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이 컴퓨터는 CPU 쿨러 속 먼지가 문제였는데, 이 때는 먼지만 깨끗히 제거해도 온도가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다만, 경험상 CPU 과열은 쿨러 먼지 보다는 방열판 고정핀 파손이 훨씬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컴퓨터가 일정하게 꺼지는 증상에 대한 점검 방법 및 수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