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조립 전 사전 테스트 방법, 컴퓨터 부팅 테스트

컴퓨터조립,윈도우설치|2016. 5. 16. 19:31
반응형

컴퓨터조립 전 주요 부품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간단하게 테스트 하는 방법입니다.

 

조립컴퓨터에 사용하는 새 부품들도 초기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가 작동하는 기본 원리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초보분들께서 조립과정에서 실수할 경우 부품의 초기불량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초기불량 여부가 불확실할 경우 부품 교환 또는 AS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컴퓨터 케이스에 부품들을 장착하기 전에 주요 부품들이 정상 작동하는지 사전 테스트 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론, 컴퓨터조립에 이미 능한 분들은 이 글을 계속 읽으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컴퓨터 조립 전 사전 테스트 방법을 그림과 함께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전 테스트는 컴퓨터 케이스에 부품을 장착하지 않고 오픈된 상태에서 진행됩니다.

 

주변기기는 모니터와 키보드가 필요하며, 주요 부품은 CPU, 메인보드, 램, 파워서플라이를 준비합니다.

 

작업과정은 간단합니다.

 

먼저 메인보드 포장 박스 또는 그래픽카드 포장 박스 위에 메인보드를 놓고 CPU와 쿨러를 장착하며, 램과 파워서플라이, 메인 전원선 24핀과 CPU 보조 전원 4핀(또는 8핀)을 메인보드에 연결합니다. (하드디스크는 연결하지 않습니다.)

 

키보드와 모니터 케이블도 연결한 후 파워서플라이에 220V 전원 선을 연결합니다.

 

 

 

주요 부품과 전원 선을 연결한 후 이제 컴퓨터 전원을 켜면 되는데, 아직 메인보드와 컴퓨터 케이스를 연결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원을 수동으로 켜야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각종 핀들은 컴퓨터 케이스 전면 패널에 연결되는 것들로 이 중에서 윗쪽에 POWSR -SW (P-SW)로 표시된 두 핀을 순간적으로 쇼트시키면 컴퓨터 전원이 작동합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두 핀에 살짝 붙였다 때면 됩니다. HDD +,-, PWR_LED는 쇼트 시키면 안 되니 주의하세요.)

 

그리고 그림 아래쪽에 표시된 스피커도 연결해서 테스트하면 비정상 작동 시 메인보드 경고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전원이 켜지고 키보드의 DEL 키 또는 F2 등 바이오스 진입 키 (메인보드 설명서 확인)를 눌러서 아래 그림처럼 CPU 사양, 온도 등 기본 정보와 램 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면 일단 주요 부품들은 정상작동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전원을 끌 때는 파워서플라이 전원스위치 또는 전원멀티탭 스위치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컴퓨터조립 사전 테스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본문에서 설명한 것과 달리 주요부품을 조립한 후 전원을 켰는데 화면에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는다면 같은 작업을 차분히 반복하여 다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두번 째 테스트도 같은 결과를 나타낸다면 주요 부품들 중에 초기불량이 있다는 뜻이니 조립과정을 중단하고 고장 부품을 찾아서 새 제품으로 교환 받아야 합니다. (초기불량 진단은 여분의 부품이 없기 때문에 가까운 수리점에 의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