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 낮은 노트북, 컴퓨터 속도 빠르게 설정하기

윈도우8 윈도우10|2020. 12. 22. 01:34
반응형

본문은 윈도우 10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노트북 또는 컴퓨터 시스템 사양이 낮을 경우 윈도우 실행 시 자동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을 중지하거나 바탕화면 배경화면, 시스템 각종 효과들을 끄는 것만으로도 시스템 속도가 빨라지는데 충분한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번 동영상에서는 윈도우 시작프로그램을 정리하는 요령과 시스템 성능을 떨어뜨리는 각종 효과들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본문의 사진은 유튜브 동영상을 캡쳐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본문 내용을 동영상으로 시청하실 분들은 본문 하단에 첨부한 유튜브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화면 하단의 작업표시줄에 마우스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작업관리자가 실행하니 현재 실행되고 있는 각종 프로그램 목록이 표시되고 각각의 프로그램들이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 자원 현황을 CPU,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GPU(그래픽) 등으로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성능 탭을 클릭하면 현재 시스템 전체 자원 사용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재 테스트용 노트북은 인텔 펜티엄3558U CPU, 4GB RAM, 인텔 내장 그래픽카드, SDD 250GB 디스크를 사용 중이며 이미 7년전 제품이기 때문에 성능이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인터넷이나 업무용으로 사용하는데 큰 불편은 없는 상태이며 현재 상태에서 시작프로그램과 시스템 시각 효과만 없애도 훨씬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프로그램 탭을 열어서 꼭 필요한 것만 남기고 시작프로그램을 모두 중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프로그램 중지는 간단합니다.

중지할 프로그램 이름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고 "사용 안함"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문제는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안함으로 해야할지 선택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는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모든 프로그램은 시스템 시작 시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아도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꼭 필요하다면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한 개 정도만 돌아가도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특정 프로그램이 꼭 자동으로 시작되어야 한다면 언제든지 다시 "사용"으로 바꿔주면 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팁이 있다면 프로그램을 마우스우측 버튼으로 클릭하고 "온라인검색"을 선택하면 인터넷으로 해당 프로그램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리젠 인터넷이나 관공서 홈페이지 방문시 설치되는 보안프로그램으로 보입니다. 보안프로그램들의 경우 굳이 시스템 시작 시 실행되지 않아도 컴퓨터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이런식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사용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프로그램을 삭제할 때도 마찬가지로 하단의 링크 주소를 활용하거나 터넷 검색 창에 직접 파일 이름을 입력하여 프로그램 정보를 확인한 후 삭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시스템의 각종 시각 효과들을 중지하는 방법입니다. 
시작 - WONDOWS 시스템 - 제어판 - 시스템 - 고급시스템 설정 - 고급 -설정을 차례로 열어서 "시각 효과" 탭을 열어 설정합니다.


시스템 성능이 좋다면 최적 모양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지만 일단 빨라야 한다면 시각 효과는 전부 없애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중간에 "아이콘 대신 미리 보기로 표시"는 사용함으로 해야 폴더에서 그림을 아이콘 상태에서 미리볼 수 있습니다. 

시작프로그램과 시각 효과를 전부 사용할 때의 시스템 상태입니다.

시작프로그램과 시각 효과를 중지했을 때의 시스템 상태입니다.
CPU, RAM, GPU 전부 시스템 자원 사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시청하기 ▼

 

이상으로 낮은 사용 노트북 컴퓨터를 조금이나마 빠르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설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