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쿨러 소음 해결 방법

반응형

노트북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내부 쿨러에서 소음이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쩌다 한 번씩 소리가 나다 금새 조용해지기도 하고 어떤 때는 노트북 상판 한 번 두들겨주면 소리가 나다가도 조용할 때도 있습니다.

 

쿨러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은 딱 한 가지입니다. 

수명이 다 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제목은 노트북 쿨러 소음 해결 방법이라고 쓰기는 했지만 사실 본문에서 설명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임시조치일 뿐 완벽한 해결책은 쿨링팬을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물론, 임시조치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수리 받기 전까지 아니, 어쩌면 생각보다 오랜 시간 소음 발생을 억제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당장 수리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따라 해도 괜찮을 듯 합니다.

 

그리고 본문에 그림이 몇 장 있기는 합니다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하여 유트브에 올려놓은 동영상 자료를 본문 하단에 링크로 연결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트북을 분해한 후 쿨링팬 덮개 나사를 제거한 후 먼저 팬과 통풍구에 달라붙은 먼지를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그 다음 다이소 등에서 판매하는 방청윤활유(제가 사용한 것은 2천원짜리 다이소 제품이었습니다.)를 아래 그림 속 팬 중앙에 보이는 회전축에 주입구를 바짝 밀착한 후 조금만 뿌려 줍니다.

실제 팬 소음과 방청윤활유 뿌리는 방법, 작업 후 팬 소리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