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컴퓨터는 몇 기가입니까?

반응형

당신의 컴퓨터는 몇 기가입니까?
 올 해에 중학교에 들어간 딸 아이가 컴퓨터 숙제를 해야하는데 헷갈리는 것이 있단다.
그래서 숙제가 무엇인지 들여다보니 별 것은 아닌데, 컴퓨터 용어와 각 부품의 이름이나 단위 등을 정확하게 이해를 못하여 내게 물어본 것이었다.

문제는 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크기와 메모리 용량, CPU 종류, 속도 등을 묻는 것이었다.
언뜻 보면 진짜 별 것도 아닌 간단하고 쉬운 문제이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그렇게 간단한 것도 아닌 것이 헷갈리게도 생겼다.


먼저 하드디스크의 용량 표시는 GByte를 사용한다. 줄여서 80GB, 200GB 등으로 표시한다.
그러면 하드디스크는 속도가 얼마냐? 이렇게 묻는 것이 아니라 크기가 어느 정도인가 물어야한다.
그리고 CPU를 살펴보면 Ghz 단위를 사용한다.
언뜻 보면 2Ghz 등으로 표시되어 요량 표시인 GB로 잘 못 읽을 수 있다.

다음, 램(메모리)의 용량 표시도 GByte로 표시한다. 그런데 요즘 대용량 메모리를 장착한 최신 컴퓨터도 기껏해야 4GB를 장착하고 최대 용량이라고 선전을 하면서 팔고 있다.
심지어 조금 구형 컴퓨터는 512MB, 256MB를 아직도 사용하고 있다.
[GB는 1000 단위-1GB는 1024MB, MB는 100 단위-1MB는 1024Kbyte]
다 같은 Gbyte를 단위를 사용하는데 하드디스크는 80GB를 사용하면 너무 작다하고, 메모리는 2GB만 달려있어도 충분하다고 한다.

이유가 뭘까?
하드디스크는 기본 기능이 자료를 저장하는 것이다. 전원이 공급이 되든 말든 항상 기억하고 있다.
자료를 저장해야하는데, 온라인 게임 설치파일 한 개 만큼의 용량인 4GB로는 어림없을 것이다.
당연히 용량이 크면 클수록 사용자에게는 좋은 것이다.
영화나 음악, 그리고 게임 들도 갈수록 커지고 있으니 말이다.

반대로 램은 기본 기능이 하드디스크와는 달리 컴퓨터가 작업을 할 때, 작업 공간을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그래서 항상 새로운 자료가 들어오고 나가고 하는 것이다. 또한 전원 공급이 끊기면 메모리에 기억되었던 모든 것이 깨끗이 지워진다.
램도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지만, 아쉽게도 현재까지는 32비트 시스템의 제약으로 4BG도 제대로 사용을 할 수가없다. 메인보드의 최신 칩셋과 64비트의 최신 운영체제를 사용해야 4 G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

사실 우리가 쉽게 내 씨피유는 몇 기가이고, 내 하드는 몇 기가이고, 내 램도 몇 기가다 라고 하는 것은 엄밀히 따지면 다 틀린 말이다. 정확하게 할려면 내 컴퓨터의 Cpu는 2.8Ghz이고, 내 하드디스크 크기(용량)는 200BG이고, 내 컴퓨터의 램(메모리)의 용량(크기)은  1GB이다, 이렇게 말해야한다.

하긴 좀 더 깊게 파고들면 CPU도 캐쉬 메모리 용량을 따지고, 하드디스크와 메모리도 처리 속도를 따지게 되니 이 것들의 단위를 구별하는 것이 결코 쉬운 것이 아님을 알 수있다.
간단하게 CPU와 메모리 그리고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알 수 있는 방법을 그림으로 올려본다.

시스템 등록 정보를 볼려면, 바탕화면의 내컴퓨터 아이콘(바로가기 화살표 붙은 것 제외)을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하면 된다. 바로가기 붙은 내컴퓨터 아이콘일 때에는 시작- 설정- 제어판의 시스템을 실행한다. 그림 속의 설명 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드디스크 용량은 내컴퓨터를 열면 아래 그림처럼 바로 볼 수가 있다.
더 자세히 볼려면 로컬 디스크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