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이 깨졌다는데 도데체 어떻게 깨진다는 것인지...

컴퓨터가 고장이 나서 a/s 요청을 하면 기사님이 오시겠지요.

대부분 기사님이 오셔서 제일 먼저 컴퓨터를 켜고 운영체제로 부팅이 제대로 이루어 지는지 또는, 오류 메세지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부터 살펴보게 됩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말이 "파일이 깨졌습니다"
-그외 파일이 손상 되었습니다. 파일이 지워졌습니다. 시스템 파일이 깨졌습니다. 등등...-

; 그런데 도데체 파일이 어떻게 만들어졌는데 깨졌다고 하는지, 알다가도 모르겠다.
그래서 용기를 내서 물어본다. "기사님 파일이 어떻게 깨지나요, 깨졌다는게 무슨 뜻 인가요?"
ㅎㅎㅎ 멀뚱하니 쳐다보면서 기나님 왈, "파일이 깨졌다닌 까요!"

환장하겠다.  그래도 어쩔거나 깨졌다는데, 깨진 줄 알아야징. ;
저도 언젠가 부터 이 파일이 깨졌다는 말을 자주 쓰곤 합니다.
어쩌면 습관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저 위의 기사님 처럼 '파일이 깨졌다닌 까요?'를 연발 하고 다녔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깨진 파일에 대해서 자세히 좀 알아보려고 합니다.
파일이 깨졌다는 말은, 말 그대로 사용해도 과히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드 디스크에 파일이 저장이 되는데, 이것이 파일의 크기에 따라서 어느 한 장소에 전부 저장이 되는 가 하면,파일의 크기가 큰 것은 조각 조각[조각 모음의 조각이 맞습니다. 정확하게는 클러스트,섹타 등등 하드 디스크 구조를 알아야겠지만, 그런 것은 몰라도 컴퓨터 사용하는데 하등 지장이 없음으로, 주먹 구구 식으로 설명 하겠습니다.]나뉘게 되는데  어느 한 조각이 지워지거나 손실 되면 바로 이것이 깨진 것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보통 시스템 파일이라고 하면 뭐 대단한 것처럼 들릴지 모르지만(사실은 대단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한글로 문서를 만들어 저장한 파일이나,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시스템 파일이나 전부 같은 종류로 인식합니다.

예를 들자면 보통 사용하는 엑수피의 부팅에 꼭 필요한 파일이 c: 드라이브 루트[최상위 폴더- 내컴퓨터-c(로컬디스크- 바로 열면 우측에 있음-숨겨져 있음)]에 몆 개가 있는데 고넘들도 내 문서의 한글 문서 지우듯 지우면 잘 지워집니다.

우리가 한글 문서 편집 하듯이 고넘들도 메모장으로 열면 편집도 됩니다.
바로 요것 파일안의 내용이 바뀌는 것. 한글 문서는 다시 또 바꾸면 되지만, 시스템 파일은 편집을 하고 저장을 한 다음에 재부팅을 해버리면 다시 바꾸기가 일반 사용자에게는 꿈만 같은 일이 되고 맙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편집 즉, 파일 안의 내용이 바뀌는 것이 비단 사용자가 직접 손 대지 않아도 자동으로 바뀌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대표적 원인으로는 바이러스가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파일이 깨졌다고 합니다.

그 다음.
인터넷을 사용할때 마우스를 가져가면 손 모양으로 포인트가 변합니다. 그리고 클릭을 하면 링크 된 곳으로 페이지가 이동을 하겠지요. 이런 것을 '하이퍼링크' 라고합니다.

마찬가지 파일 내에서도  이 처럼 링크를 사용합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파일 안의 내용을 순서대로 실행을 하다가 어떠한 지점에 이르러 다른 파일을 실행을 해야 한다 든지 또는,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든지 ...

그런데 연결 설정을 해 놓은  다른 파일이 어떠한 이유로든 지워졌다든지 손상이 되었을때 컴퓨터는 바로 에러 메세지를 내면서 해당 프로그램은 정지됩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을 잘해야 한드는 것입니다.

지우는 요령은 별거 없습니다. 지우는 도중에 '이 파일은 다른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지우시겠씁니까?'
이렇게 물어볼때 " 걍 쉬원하게 지워버려 까~이꺼 ... " 이러면 안되고 '아니오' 를 눌러서 지우지 말아야 합니다.

이럴때도 파일의 연결 고리가 끊어 졌습니다. 하지않고, 파일이 깨졌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탐색기 등을 잘못 사용하여 파일의 원래 위치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하거나, 바이러스등에 감염되어 파일이 삭제 혹은 변형,시스템 파일 이름 변경 등등  모든 시스템 파일의 문제에 대하여  전부다....................

"파일이 깨졌습니다" 라고 말 합니다. 
그런데 진짜 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하드 디스크가 깨지는 경우입니다.

ㅎㅎㅎ   하드 디스크는 왜 또 깨지냐구요?...

고것은 나중에 또 알아보죠 뭐!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