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갑자기 느려질 땐, 비디오 카드 점검부터.

반응형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아래 그림처럼 화면이 출렁이듯이 열리는 때가 있습니다. 특히 마우스 휠을 돌려서 창을 위 아래로 움직일 때 울렁거리는 듯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는 대부분 비디오 카드 쪽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타납니다.
단, 이런 증상이 계속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시점에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은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인터넷 브라우저, 또는 다른 프로그램 문제는 전혀 없는 상태로 설명합니다.


비디오 카드 문제를 알아보기 전에 어쨋든 인터넷이 잘 안 될 때는 인터넷 신호가 어떤지부터 살펴보는 것이 순서입니다. 시작 - 실행 - cmd 엔터.( 그냥 실행 창에서 테스트해도 됩니다.) 실행 방법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한 가지 주의 사항은 요즘 통신 업체에서 인터넷 전화기를 같이 서비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모뎀 밑에 공유기를 설치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공유기가 붙은 상태에서 외부로 핑 테스트를 했을 때, 분명 신호가 살아있는데 브라우저는 인터넷 페이지를 찾을 수 없는 증상을 본적이 있습니다. 물론 모뎀과 바로 연결하면 아무 문제가 없었구요. 이런 상황이라면 혹시 모르니 공유기를 떼고 모뎀과 컴퓨터를 직접 연결하여 테스트해야 합니다.



이제부터 비디오 카드 문제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시작 - 제어판 -시스템 -하드웨어 -장치관리자(키보드 윈도우 키+ Pause - 하드웨어 -장치관리자) 순서대로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시스템에 장착된 장치들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는 노란 느낌표 붙은 것이 2개, 빨간 색 x 표가 한 개 붙은 것이 있는데, 이것은 일부러 이렇게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원래는 이것들 중 하나만 표시됩니다. 현재 사용중인 시스템 디스플레이 어뎁터에 이런 표시가 한 개라도 붙어 있다면 인터넷 창이 출렁이면서 움직이게 됩니다.(마우스 휠을 돌릴 때가 가장 심합니다.)
(간혹 내장형 비디오카드를 일부러 사용 중지(빨간 색 x) 시켜 놓은 시스템도 있습니다. 이때는 정상으로 잡힌 디스플레이 어뎁터가 한 개 더 보이겠지요.)
이런 표시가 붙었을 때는 비디오 카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거나 비디오 카드를 교체해야 합니다.(점검 필요)


장치관리자에서 아무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을 때는 다이렉트엑스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아래 그림 2장을 참고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여 문제가 발견되면, 다이렉트엑스 재 설치, 비디오 카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점검 필요)


마지막으로 장치관리자나 다이렉트엑스 테스트를 모두 통과했는데도, 화면이 울렁이는 증상이 발생하거나 인터넷 사용 시 알 수 없는 에러가 뜨고, 가끔은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졌다 켜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면 비디오카드 쿨러 상태를 살펴봐야 합니다.

컴퓨터 뚜겅을 열어야 되니 직접하기 힘들 때는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컴퓨터 뚜겅을 열고 비디오 카드를 보면 그림과 같이 비디오 카드 쿨러가 어떤 상태인지 확인하기 힘듭니다.(비디오 카드 자리가 좀 이상하다고 느낀 분들은 컴퓨터 많이 뜯어보신 분들로 인정합니다. ^^&)
비디오 카드는 컴퓨터를 눕히거나 빼서 보기 전에는 쿨러나 콘덴서 등의 상태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위에서 본 비디오카드를 분리해서 보면 이렇게 쿨러에 먼지가 잔뜩 쌓여 있고 콘덴서도 망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쿨러는 이미 망가져서 돌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면 인터넷이나 게임을 실행하면 증상이 바로 나타나게 됩니다.


뚜겅 열었으니 옆에 붙어 있는 cpu 쿨러도 한 번 점검하면 좋겠지요. 요넘 같이 먼지가 잔뜩 끼어 있다면, 쿨러 소음이 심하고 상태에 따라서는 일정 시간(30~40분 정도) 컴퓨터를 사용하면 갑자기 툭 꺼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제 컴퓨터가 제일 싫어하는 무더운 여름철이 오고 있으니 미리 미리 점검을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