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공유기 와이파이 인터넷 속도 올리고 암호 설정하는 방법

무선공유기 와이파이 인터넷 속도 올리고 무선공유기 암호를 설정하여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스마트폰 또는 노트북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자주 끊기거나 속도가 매우 느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대부분 인터넷모뎀 전원과 공유기 전원을 모두 끈 후 5분 정도 지나서 다시 전원을 켜주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인터넷통신 서비스센터에 끊김 현상 또는 인터넷속도 저하에 대하여 문의할 경우 거의 모든 상담원이 이 방법을 먼저 시도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어쩌다 사용해야지 하루가 멀다하고 전원을 껏다 켜야 한다면 필시 사용 중인 인터넷 모뎀 또는 공유기 (중계기 또는 케이블 포함)에 미세한 고장이 있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내부 온도 상승 또는 부품 상태에 따라서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남) 전원을 껏다 켜면 일정 시간은 정상작동하지만 금새 끊김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두 번씩 모뎀, 공유기 전원을 껏다 켜야 한다면 빨리 인터넷서비스 업체에 연락하여 기기 교체 등 서비스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본문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위의 경우를 제외한 상황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즉, 통신사 서비스와 기기는 정상인 상태)

 

지금부터 와이파이 인터넷 속도를 올리고 무선공유기에 암호를 설정하여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iptime 무선 공유기(N604) 제품을 사용했는데, 무선 설정을 보니 '최적의 채널 검색' 항목이 있습니다.


요즘은 무선 기기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이런 기능까지 생긴 것 같은데, 채널 검색을 하면 자동으로 최적 채널을 찾아 줍니다.


채널 검색 결과 채널 3번은 이미 2개의 AP 장치가 사용 중으로 나오는데, 제가 사용하는 장치가 아니라 근처에 있는 LG 인터넷 전화기 무선 공유기입니다.
이러다 나중에는 채널 충돌이나 부족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넷북에서 무선 공유기에 연결이 잘 안 되어 공유기로 핑을 보내는데 자꾸 끊어지고 연결이 안 되더니 채널 검색을 하여 최적 채널을 설정하자 끊김 없이 잘 연결 됩니다.
채널 설정이 가능한 무선 공유기를 가지고 있다면 인터넷이 잘 안 될 때 채널 최적화를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암호 설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인증 방법은 자동으로 놓고 방법은 WEP128, 키 입력 방법은 문자열이나 16진수를 선택하고 암호를 설정하면 끝입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무선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암호를 입력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확실한 것은 MAC 주소 인증 방식입니다. 그림에서 왼쪽 밑에 한 개 있는 것이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무선 랜카드 MAC 주소가 등록된 것입니다. 우측 밑에 있는 MAC 주소는 근처에서 자동으로 연결되었지만 MAC 주소 인증에 걸려 접속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MAC 주소 인증 방식은 한 번만 잘 설정해 놓으면 암호 인증 방식 보다 훨씬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보안 또한 확실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보안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무선공유기에 관리자 암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거의 모든 무선 공유기는 초기 암호 설정이 없거나 admin 등 누구나 알 수 있는 계정과 암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유기 접근이 가능할 경우 무선 네트워크 암호는 무용지물입니다.

공유기 암호는 잊어 버려도 본체에 리셋 버튼이 달려 있기 때문에 언제든 초기화 할 수 있지만, 가능하면 잘 외워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암호 설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무선공유기 노출 너무 심하네.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