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 깜박이는 빨간 불, 그냥 멋일까요?

반응형
컴퓨터 케이스  전면을 보면 전원 스위치와 리셋 스위치(리셋 스위치는 없는 컴퓨터도 있습니다.)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원 스위치를 누르면 전원 불(POWER LED)과 하드디스크 불(HDD LED)이 들어 오는데, 전원 불은 파란 색 또는 녹색 불, 하드디스크 불은 빨간 색 또는 노란 색으로 깜박이게 됩니다.

이 두 개의 LED는 왜 달려 있을까요? 뻔한 것을 묻는 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의외로 각각의 LED가 의미하는 것을 전혀 모르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냥 멋으로 생각했던 분들만 계속 읽어 주세요!


기본적으로 POWER LED(그림 위쪽 녹색)는 컴퓨터 전원이 작동하면 무조건 불이 들어옵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 불(그림 아래쪽 빨간 색)은 하드디스크를 읽고 쓸 때만 깜박이거나, 불이 계속 켜져 있더라도 읽고 쓰는 작업을 하지 않을 때는 깜박이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중요한 것은, 전원 불은 단순히 전원이 작동 중이라는 것을 알려주지만, 하드디스크 빨간 불은 하드디스크에서 작업 중일 때는 전원이 차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계속 깜박임으로서 사용자에게 주의를 주는 것입니다. 절대 으로 깜박이는 것이 아닙니다.

게임 중에 랙이 걸려서 마우스 포인트가 움직이지 않거나 인터넷 사용 중에 화면이 멈출 때라도 무조건 전원을 껐다 켜지 마시고, 하드디스크 불이 계속 깜박이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만약, 하드디스크 불이 빠르게 깜박이고 있다면 시스템은 아직 멈추지 않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니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제 종료를 하더라도 가능한 하드디스크 LED의 깜박임이 멈춘 다음에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좀 더 강하게 얘기하자면, 하드디스크 LED가 깜박이고 있을 때 강제로 전원을 차단할 경우 하드디스크 불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횟수가 잦을 경우 거의 100% 불량 납니다. 특히 멀티 탭 스위치가 가장 위험합니다.

참고로 케이스 전면에 깜박이는 HDD LED는 이렇게 메인보드에 연결되어 디스크 작동 신호를 받아서 깜박이게 됩니다.


모니터도 전원 스위치 부분에 불이 들어 오는데, 파란 색 또는 녹색으로 고정 될 경우는 컴퓨터에서 신호를 잘 받고 있고 화면이 출력되지만, 노란 색(색은 다를 수 있음) 불로 깜박일 때는 컴퓨터 쪽 신호를 받지 못할 때입니다.

이때는 컴퓨터가 꺼져 있거나 부팅에 실패했을 때, 컴퓨터와 연결된 신호선이 빠졌거나 넘어 오는 신호를 받지 못할 때(A/D 보드 불량)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