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8 설치 후 기본 설정 및 단축 키 활용

윈도우8 윈도우10|2012. 6. 6. 14:23
반응형

윈도우 8 릴리스 프리뷰는 기존에 사용하는 윈도우 7과 별로 다를 것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사용 방법이나 팁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 단추 키와 약간의 팁 몇 가지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8 릴리스 프리뷰 버전 설치과정은 아래 관련 글을 참고하세요.

윈도우 8 설치 순서 및 설치 과정

 

 

윈도우 8을 설치하고 만나는 초기 화면이 낮설고 시작 버튼을 클릭해도 시작 메뉴가 나타나지 않는 다는 것만 좀 다를 뿐 일단 데스크탑 모드로 화면을 바꾸면 기존 윈도우 7을 사용할 때와 거의 똑같습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이나 제어판의 거의 모든 설정은 윈도우 7과 다를 바 없습니다.

 

 

 

제어판의 모든 항목을 살펴봐도 특별한 것은 없고 윈도우 7의 그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자녀보호가 가족보호 설정으로 바뀌었고 저장소 공간이라는 세로은 기능이 하나 추가 되었고, BitLocker 드라이버 암호화 기능이 기본 탑재돼 있는데 윈도우 7에서는 일부 상위 버전에서만 제공하던 것인데 윈도우 8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윈도우 8을 제가 사용하는 삼성 센스 Q310 제품에 설치했는데 어느 한 개도 노란느낌표 없이 드라이브가 완벽하게 잘 설치되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버전 10이 설치됩니다.

윈도우 7에서 익스플로러 8을 사용하고 있는데 속도나 기본 설정이나 크게 달라진 것은 없어 보입니다.
이 부분은 좀 더 사용해 봐야 알 것 같습니다.

 

 

 

그림이 흐릿해서 잘 안 보이는데 윈도우 8은 데스크탑에서 작동하는 일반 프로그램 외에도 앱 형식의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 몇 가지 실행해 보니 앱 실행 후 따로 종료하는 버튼이나 메뉴가 없습니다.

결국 다른 앱을 실행하거나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작업표시줄에도 나타나지 않고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작업관리자에서 확인해 보니 cpu 사용률은 없지만 프로그램이 완전히 종료된 것이 아닌 까닭에 메모리는 계속 할당된 상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좀 더 살펴보니 앱을 강제 종료할 때는 우리가 만날 사용하던 키보드의 Alt 키+ f4를 누르면 되고, 더 간단한 것은 모니터 상단 좌측 맨 위로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숨어서 작동하던 앱이 작은 창으로 나타나게 되고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닫기 메뉴가 나타납니다. (바탕화면 모드 변경도 가능)

 

마지막으로 꼭 알아두면 좋을 윈도우 8 단축 키입니다.

윈도우 키 : 모드 변환

윈도우 키 + x : 제어판 등 시스템 설정 메뉴 열기

데스트탑 모드에서 Alt+ f4 : 시스템 종료

윈도우 키 + q : 앱과 윈도우 프로그램 목록 전체를 화면에 띄움

그 외에는 거의 대부분 윈도우 xp나 윈도우 7 단축 키와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