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백라이트 교체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반응형

모니터 백라이트 교체방법입니다. 컴퓨터수리 또는 모니터수리 관련 내용은 저를 포함하여 관련업종에 있는 분들께 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간단한 정보만 블로그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컴퓨터 팁을 작성할 때도 기술적인 부분을 깊게 설명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오늘 본문 내용도 이와 마찬가지의 경우입니다만, 그나마 요즘은 백라이트 교체까지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조금은 편안한 마음으로 백라이트 교체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백라이트 교체는 액정패널 전체를 분해하는 일이라서 자칫하면 패널이 손상될 수도 있는 매우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혹시라도 본문을 보고 따라하실 분들은 최대한 조심해서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전문적인 용어는 생략하고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모니터는 아래 그림처럼 액정패널만 분리된 상태로 가정하고 설명하겠습니다. 맨 먼저 패널 컨트롤보드를 보호하고 있는 덮개의 나사를 제거합니다. 보통 3~4개정도 나사가 박혀 있습니다.

 

 

나사를 제거하고 덮개를 열면 아래 그림처럼 패널 컨트롤보드가 바깥으로 나타납니다. 지금부터는 매우 조심해야 하는데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패널 컨트롤보드에서 액정패널로 신호 및 전원을 공급하는데 매우 약하기 때문에 잘 못 건드리면 찢어지거나 회로 접합부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부분이 찢어지거나 떨어지면 백라이트 교체는 의미가 없으며 액정패널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액정패널 제일 깊은 곳에 백라이트가 자리하고 있으므로 액정패널 전체를 분해해야 합니다. 백라이트 교체 후 재조립시 헷갈리지 않도록 각 부품들의 방향, 순서를 잘 기억해둬야 합니다. 그리고 액정을 분리할 때는 아래 그림처럼 고정핀을 옆으로 제친다거나 해서 자연스럽게 분해를 해야지 억지로 힘을 써서 분해하면 역시 액정 또는 회로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액정패널을 똑바로 세웠을 때 상단부분입니다.

 

 

액정패널을 분리할 때 정말 조심해야 할 부분은 바로 옆쪽에 붙은 필름기판입니다. 분해하기 전에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서 다뤄야 합니다. 보통은 액정패널 뒤쪽에서 봤을 대 우측 옆쪽에 붙어 있습니다.

 

 

액정패널 제일 바깥쪽의 덮개를 제거하면 아래 그림처럼 액정패널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액정패널을 떼어내면 아래 쪽에는 편광필름(보통 4장 정도의 시트지로 구성되며 각각 기능이 다릅니다)과 도광판 (빛을 일정하게 패널 전체로 분산시켜주는 역할),백라이트(ccfl)가 남게 됩니다.

 

간혹 편광필름과 액정패널이 달라붙어서 잘 안 떨어지는 일이 있는데, 억지로 떼어내면 액정이 깨질 수 있으니 아주 조금씩 천천히 분리해야 합니다.

노란색 부분으로 표시된 부분은 찢어지거나 떨어지면 끝장입니다.

 

 

액정패널을 분리하고 나면 편광필름과 도광판, 백라이트를 고정하고 있는 틀을 제거합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은 편광필름과 맨 밑에 위치한 도광판은 위아래가 서로 뒤집히거나 순서가 바뀌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꼭, 기억해야 합니다.

 

 

가장 바깥쪽 덮개를 제거할 때처럼 조심해서 플라스틱 덮개를 벗겨 냅니다. 플라스틱 덮개를 제거하면 편광필름이 바로 분해되니 조심해서 먼지나 때가 끼지 않도록 깨끗한 공간에 잘 보관합니다.

 

드디어 액정패널에서 맨 바닥에 위치한 도광판과 백라이트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현재 이 모니터의 백라이트는 상태가 극히 불량하여 백라이트 한쪽이 완전히 타면서 맞닿은 도광판까지 불에 탄 흔적이 보입니다.

 

 

위 그림에서 도광판을 살짤 들어내면 백라이트를 분리할수 있습니다. 간혹 백라이트를 고정하는 나사가 양쪽에 박혀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림에서 아래쪽의 백라이트가 새로 교체될 부품입니다.

 

 

백라이트를 새 것으로 교체한 후 테스트하는 과정입니다. 도광판 끝니 약간 손상돼서 빛샘 현상이 미세하게 있지만 이정도는 편광필름을 덮으면 표시나지 않을 정도입니다.

참고로 위쪽의 편광필름과 도광판을 분리할 때 먼지가 달라붙을 수 있으니 액정패널을 분리하기 직전에 손을 깨끗이 닦고 주변에 먼지가 없게 만들어야 합니다.

먼지가 달라붙으면 나중에 모니터화면에 그대로 표시됩니다.

 

 

 

백라이트 테스트가 끝나고 분해의 역순으로 다시 조립한 후 테스트하는 과정입니다. 백라이트를 새 것으로 교체한 까닭에 모니터가 아주 밝아졌습니다.

 

 

 

이상으로 부족하나마 모니터 백라이트 교체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 관련 글 

모니터수리 자료/ 백라이트교체, 패널불량, 인버터 ad보드 ip보드 고장증상

노트북수리 자료/ 노트북 화면줄생김, 화면깨짐 증상 유형별 정리 

컴퓨터수리 자료/ 데스크탑 , 조립컴퓨터 고장 순위별 점검요령 

컴퓨터 하드디스크 고장 찾기 어려운 이유 

컴퓨터 고장일 때 꼭 확인하는 것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