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같은 V3, 정말 니가 그런 거니?

반응형
어제 발생한 v3 오진으로 인해 현재까지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그런데 이와 비슷한 문제가 이미 2002년 7월에도 있었다.

대형 인터넷 쇼핑몰 중 하나인 삼성몰에서 광고 보안 관련 프로그램이 사용자 시스템에 치명적 오류를 유발시켜 수 많은 컴퓨터가 포맷을 해야 하는 불상사가 있었다.
그때는 문제 발생 초기에 원인을 몰라서 대부분 사용자들이 포맷을 할 수밖에는 없었다.
나중에서야 원인이 삼성몰 관련 프로그램으로 판명되어 손해 배상 청구까지 이어졌다.

이번 상황은 어떻게 보면, 그때 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이다.
바이러스 치료가 끝나고 컴퓨터를 재부팅 하는 순간 컴퓨터 작동 불능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나마 발생 시간이 저녁 때라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것이 다행인 것 같다.
이번 사태로 v3 제품 아니, 안철수연구소에 씻지 못할 오점을 남길 것이 분명하다.
또한 피해를 본 사용자가 있다면 합당한 손해 보상을 해야 할 것이다.

다만, 그래도 다행이라면 다행인 것이 안연구소의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가 대단하고 대처 방법 또한 아주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이미 벌어진 일을 수습하는 것일 뿐이지만, 사고는 항상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면, 앞으로 비슷한 사고가 발생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아래는 어제 밤 10시 17분에 휴대폰으로 받은 안철수연구소의 긴급 문자 메세지다.
다행인지 몰라도 내 컴퓨터들 중에 xp 서비스팩3가 설치 된 것은 없기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그 탓에 오늘 아침에서야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것을 알았다.
[AhnLab]윈도우xp 서비스팩3을 사용 고객님, lsass.exe 관련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하세요.
08. 07.10 22시 17분
Win-Trojan/Infactlsass.13312 오진 안내

개인적으로 이번 사태는 나태에서 빚어진 일이라고 생각한다.
엔진 업데이트 후 제대로 테스트를 하지 않았다고 밖에는 볼 수 없다.
이것은 항상 긴장을 해야하는 보안업체의 기본 중의 기본을 망각한 무책임한 행동이다.

이번 일을 계기로 안철수연구소가 진정한 국민 보안업체로 거듭 나기를 기대한다.

피해를 입은 분들께 해결 방법을 신속하게 알리는 의미에서 오전에 관련 글을 몇 개 계속해서 올렸습니다.

2008/07/11 - [컴퓨터 공부/인터넷] - v3- 윈도우 XP 서비스팩3의( Lsass.exe 파일) 복구시디 배포

2008/07/11 - [컴퓨터 공부/인터넷] - v3 시스템 부팅 불가능 대처 방법.

2008/07/11 - [컴퓨터 공부/인터넷] - v3가 삭제한 lsass.exe 파일의 진짜 정체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