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워즈 광고 신청부터 광고 진행과정 까지

생활경제|2009. 3. 13. 19:54
반응형

자영업 하시는 분들 요즘 많이 힘드시죠. 저도 역시 죽을 맛입니다. 장사가 안될 때일수록 광고에 더 투자를 해야 하지만, 쓸만한 광고는 비용이 너무 비싸서 엄두가 안 납니다. 그래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넋 놓고 있으면 더 힘들어지겟지요. 

 

 컴치초탈은 작년부터 오프라인 광고는 중지하고 인터넷 광고만 진행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포털사이트 최상단 광고는 단가가 너무 비싸기 때문에 선뜻 계약하기가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블로그 등을 이용한 간접 광고를 하고는 있지만 사실 효과는 그다지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 광고를 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에 구글 애드워즈 광고를 잠깐 테스트를 해봤는데, 생각보다 결과가 좋게 나왔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될까 하여 애드워즈 광고 진행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글이 꽤 깁니다. 인터넷 광고를 해야 하는데 엄두가 안 나는 분들이나  인터넷 광고에 관심있는 분들만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드워즈 광고를 신청하려면 우선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연결 될 인터넷 홈페이지가 필요합니다.
https://adwords.google.co.kr

회원 가입이 끝나면 바로 캠페인(광고 설정)을 시작합니다.


새 키워드 캠페인은 키워드를 지정하면 네티즌이 각종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가령 포털사이트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검색하면 컴퓨터 관련 업체들 광고가 상단에 보이는데 이런 것을 키워드 방식 인터넷 광고라고 부릅니다.

캠페인 이름이나 새 광고그룹 이름은 아무 것이나 상관 없습니다. 다만, 광고를 여러개 운영할 계획이라면 나중에 구분하기 좋게 이름을 짓는 것이 좋겠지요.

도착 URL은 홈페이지 메인화면이 아닌 특정 페이지로 접속하게 만들고 싶을 때 해당 페이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네티즌이 광고를 클릭하면 그 주소로 접속 됩니다.

위에서 모든 것을 제대로 작성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위쪽에 광고 샘플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제 이곳에서는 키워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키워드는 당연히 사업과 연관된 것으로 정해야 하겠지요.

키워드 설정이 끝나면 이제 일일예산과 키워드 단가를 설정해야 합니다. 현재 모든 키워드 입찰가는 50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그 다음 일일예산은 하루에 얼마까지 광고비로 쓸 것인지 상한가를 정하는 것입니다. 정리해 보면, 광고를 한 번 클릭했을 때 들어가는 비용은 50원이며 하루 상한가는 2,000원이므로 총 40번을 클릭하면 그날은 광고가 더 이상 노출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달랑 40번만 노출이 가능한데 무슨 효과가 있을까요? 그것은 저 밑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참고로 이것은 검색페이지에 노출 되는 것이며, 블로그와 같은 콘텐츠 페이지에 달리는 광고 입찰가는 별개입니다.


이제 키워드, 단가, 일일예산 까지 모두 설정이 끝났고 결제만 하면 24시간 후부터 본격적으로 인터넷에 광고가 노출되게 됩니다. "참 쉽죠 !" 하지만 아직은 아닙니다.

후불 결재도 있지만, 저는 신용카드로 선불결재를 선택했습니다. 그림에는 빠졌는데 최소 결재 금액은 16,000원이며 맨 처음 결재할 때는 가입비 8,000원이 있습니다.(부가세 제외된 금액입니다.)


결재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광고가 정상 운영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재가 완료되고 24시간이 지나야 광고가 노출되며 아래와 같은 화면도 시간이 좀 지나야 정상 운영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 기본 설정이 끝나면 몇 가지 세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먼저 사이트나 카테고리 제외 기능에서는 원하지 않는 곳에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먼저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내 광고가 노출될 필요는 없겠지요.


사이트 제외 추가에 내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도메인 파킹 페이지나 오류페이지에 광고가 집행되는 것도 차단합니다.

 

그런데 밑에 동영상 공유 페이지 등을 체크하지 않은 이유는 한글을 주 언어로 사용하는 즉, 우리나라 웹페이지는 정확한 필터링이 불가능하여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제외하게 되면 정상적인 사이트에도 광고가 노출이 안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네트워크만 제외합니다.


키워드 광고가 좋은 것이 다음이나 네이버 등 대형 포털사이트에 첫 페이지 최 상단에 내 광고를 노출 시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클릭 단가를 좀 더 써야 합니다만...


하지만 경쟁이 심하지 않은 키워드는 운이 좋으면 100원 안쪽으로도 충분히 포털사이트 첫페이지 상단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운이 아니라 입찰가 설정이나 키워드 선택을 잘하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맨 위에서 하루 2,000원에 클릭 40번이면 그날은 노출이 중단 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아래 결과를 보면 하루 2,000원이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가 2개라 4,000원으로 표시되고 있지만 개당 일일예산은 2,000원입니다.


아래 표는 그 중 한 개에서 1주일 동안 발생한 노출수와 클릭률, 그리고 비용을 뽑아 본 것입니다.

총 광고 노출 수가 자그만치 43,481번입니다. 이것은 구글 검색페이지나 기타 구글과 협력 관계에 있는 모든 포털 사이트에 노출된 횟수입니다.(물론 다음, 네이버 등도 전부 포함됩니다.)
그 다음 클릭률은 0.10%, 평균 단가는 29원, 총 비용은 1,208원이 지출되었습니다.


이 표에서 노출 횟수에 비해 클릭률이 아주 낮게 나왔는데, 인터넷 광고의 특성상 꼭 필요한 사람만 클릭을 하게되는 까닭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노출이 많이 되면 될수록 나중에 쉽게 기억할 수 있는 효과가 있겠지요. 게다가 광고를 클릭하기 전까지 노출만 되는 것은 완전 공짜구요.

1주일에 1,208원이면 일일예산 2,000원이 그리 작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 까요?


기왕에 하루 2,000원, 한 달에 6만원 정도의 예산을 세웠다면, 설정한 키워드 중에서 인기 있는 것으로 골라서 입찰가를 더 올려주면 정말로 다음이나, 네이버같은 포털 사이트 메인에서 내 광고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아까 위에서 기본 입찰가로 50원을 책정했지만, 세부 설정에서 각각의 키워드 별로 입찰가를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주일 정도 돌려보고 클릭률이나 노출이 가장 많은 키워드에 입찰가를 배 이상으로 올려 보는 겁니다.


그리고 포털사이트 등에서 광고가 노출되는지 확인하구요.


소액으로 구글 애드워즈 광고를 진행할 때 좋은 점은 바로 이런 상세 설정을 상황에 맞게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며, 적용 시점도 설정과 동시에 이뤄지기 때문에 즉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당히 길게 설명을 했지만 사실 이것 저것 세부 설정을 만져보고 공부를 좀 해야 광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인터넷 광고를 계획했지만 광고 비용 때문에 망설였던 분들은 속는샘치고 한 번 해보세요.
약, 3만원 정도면 아무때나 광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 제가 자신합니다. 사실은 제가 지금 효과를 보고 있거든요.
효과가 확실하게 나타나면, 입찰가와 일일예산을 조금 더 높여가면서 포털 최상단을 노려볼려고 합니다.^^

이 글은 구글 애드워즈 광고 시스템을 선전이나 하자고 쓴 것은 아닙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광고를 직접 진행하면 정말 비쌉니다. 솔직히 엄두도 못냅니다.
하지만, 스스로 노력하면 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구글 애드워즈 시스템입니다.
그저 엉뚱한 오해는 하지 마시고 좋게 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