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속도는 빠르게 - 저장 공간은 크게

컴퓨터일반|2009. 5. 28. 10:23
반응형

컴퓨터 속도가 조금이라도 빨라지고, 자꾸만 줄어들던 하드디스크 공간이 갑자기 늘어난다면?(물론 좋겠지요.)

인터넷에 있는 컴퓨터 팁 중에서 xp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하면, 컴퓨터 속도가 늦어지고 하드디스크 공간을 낭비하기 때문에 일부러 시스템 복원 기능을 꺼놓는 것이 좋다는 글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 그렇게 설정하고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있구요.

하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윈도우 xp의 시스템 복원 기능은 아주 잘 만들어졌고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아주 훌륭한 복구 시스템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항상 100% 완벽하게 복원을 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자잘한 에러들은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되는 것 같습니다.

어쨋든, 많은 분들이 지적한 것처럼 시스템 복원 기능은 약간이라도 컴퓨터 속도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고, 쓸데없이 하드디스크 공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하면서도 알려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단, 지금부터 쓰는 글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분들만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시스템으로 사용 중인 하드디스크 용량을 보겠습니다.
전체 용량 44.7GB 중에 9.48G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 중인 공간에는 시스템 복원에서 할당한 디스크 공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 파일은 이보다 훨씬 작습니다.(가상 메모리를 제외하면 더 작겠지요.)


잠깐, 간혹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한다고 드라이브를 압축하는 분들이 있는데, 거의 쓸데없는 짓입니다.
컴퓨터 속도만 느려질 뿐이니 공간이 부족하다면,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영화나 음악, 게임 설치 파일들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XP 시스템 복원에서 필요한 디스크 공간 설정은 사용자가 임의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만, 초기 값은 12%에 맞춰져 있으므로 만약, 500GB의 디스크라면, 시스템 복원에서 차지하는 공간은 60GB 정도가 됩니다. 아무리 500GB 대용량이라고는 하지만 60GB의 공간은 무시못 할 정도로 큰 공간입니다.

                  간단히 디스크 할당 공간만 줄일려면 이곳에서 적당한 수준(5~10GB)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시작-제어판-시스템-시스템 복원 또는 키보드 윈도우 키+Pause)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우선 탐색기나 내 컴퓨터를 열어서 폴더 옵션 - 보기 설정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을 마칩니다.(운영체제 파일과 숨김파일, 폴더가 보여야 합니다.)


시스템 복원 폴더는 c:\System Volume Information\입니다. 폴더 옵션을 변경하면 폴더가 보이기는 하지만, 크기도 0바이트로 표시되고 폴더를 열려고 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약간의 편법을 사용하면 폴더를 열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폴더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 - 공유 탭을 차례로 엽니다.
그 다음 네트워크 공유 및 보안 탭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공유 위반 에러가 발생하는데, 그냥 무시하고 진행합니다.


이제 다시 시스템 복원 폴더의 속성을 보면 아까와는 다르게 파일 갯수나 디스크 할당 크기 등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시스템 폴더 안에 _restore{101811DB-A57D-4841-92AF-C178D02DD79C}폴더가 또 있는데, 그 안에 시스템 복구에 필요한 파일들이 저장돼 있습니다. 좀 오래된 것들도 있는데 이 중에서 가장 나중에(시스템 상태가 완벽한 상태일 때 백업) 백업한 폴더만 내 문서나 다른 폴더로 복사합니다.      

                      -RP48 폴더만 다른 곳으로 복사하여 보관한 다음 나중에 복구 작업에 사용합니다.-



이제 시스템 백업 파일을 다른 곳에 저장해 뒀으니 시스템 복원 기능을 꺼도 상관이 없습니다.
                            원래 시스템 폴더에 파일들은 시스템 복원 기능을 끄면 전부 지워집니다.


다시 시스템 디스크 용량에서 사용 중인 공간을 확인하니 처음 9.48GB에서 7.87GB로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테스트용 디스크 용량이 워낙 작았고 애초에 5%만 디스크 할당을 한 상태였기 때문에 그다지 커보이지 않지만, 기본 설정 값에 대용량 디스크였다면 확보된 공간이 상당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시스템 복원 기능 때문에 낭비되는 디스크 공간은 살아나고, 앞으로는 이 기능 때문에 컴퓨터가 느려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본문 내용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시점(중요한 프로그램 설정이나 시스템 설정 변경 시)에서 항상 위의 작업을 반복하여 시스템 복원에 필요한 파일을 따로 저장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스템 복구가 필요할 때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함으로 바꾼 다음, 백업해 놓았던 폴더를 시스템 폴더\ _restore{101811DB-A57D-4841-92AF-C178D02DD79C}\ 이곳에 붙여넣고 이전 시점으로 시스템 복원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쓰다 보니 초보분들이 따라하기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만, 찬찬히 따라하시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시스템 복원 폴더(c:\System Volume Information\_restore{101811DB-A57D-4841-92AF-C178D02DD79C}\)에서 RP??(맨 마지막에 만들어진 폴더)를 내 문서나 다른 곳에 복사본으로 저장합니다.
이제 시스템 복원 기능을 중지하여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합니다.

이 상태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다 에러가 발생하면 시스템 복원 기능을 켜고, 시스템 복원 폴더(c:\System Volume Information\_restore{101811DB-A57D-4841-92AF-C178D02DD79C}\)에 백업 파일을 붙여넣고 시스템 복원 작업을 진행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