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자동 업데이트 때문에 시스템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컴퓨터 부팅 시간이 늦고, 컴퓨터 사용 중에 버벅대는 현상, 컴퓨터를 종료할 때 잘 꺼지지 않는 증상들이 알고보면 윈도우 자동업데이트 기능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윈도우 XP나 윈도우 7 등 MS 윈도우 관련 글입니다.)

윈도우 7에는 예쁘게 생긴 cpu 측정기가 있습니다. 큰 것이 cpu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고, 작은 것이 시스템 메모리 사용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윈도우 업데이트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cpu 사용률이 98%, 메모리 사용률이 45%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cpu 사용률이 높아지면 아무래도 시스템이 느려지고, 약간 불안한 시스템을 사용 중이라면 심할 경우 다운이 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자동 업데이트가 끝나고 아무 작업도 하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cpu 사용률이 거의 0에 가깝게 내려왔고 메모리 사용량도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윈도우 XP는 어떨까요. 현재는 아무 작업도 진행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cpu 사용률은 0%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켜서 옵션을 '자동 - 자동으로 권장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고 설치'를 선택했습니다.
(가능하면 완전 자동 옵션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 설정 문제로 인하여 오히려 수동 업데이트를 선택했을 때 보다 업데이트가 잘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잠시 후 업데이트가 시작되자(다운로드만 진행되는 상황입니다.) 바로 cpu 사용률과 메모리 사용량이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문제는 이렇게 자동 업데이트 설정을 완전 자동으로 설정했을 때 아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만 계속해서 진행 중일 때가 있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사용자가 작업표시줄 옵션에서 '사용하지 않는 아이콘 숨기기'를 설정했거나 자동 업데이트 아이콘이 표시가 보여도 잘 몰라서 또는 귀찮아서 방치하게 되면, 이유없이 윈도우가 버벅대는 짜증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스템을 종료할 때도 잘 꺼지지 않고 다운된 것처럼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구요.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완전히 정지 시키고 수동으로 업데이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은 까다로울 수 있고, 또 신경을 못 쓰고 잊어버릴 수 있으니 아래 부분에 있는 '새 업데이트를 알리도록 선택하지만 다운로드하거나 설치하지 않습니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 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정지시키고 사용하겠지요?)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알림 아이콘이 보이지만, cpu 사용률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 아이콘이 표시되면 그때 업데이트를 해주면 되겠습니다. (업데이트 아이콘이 표시되면 곧바로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IE 8 과 같이 당장 필요 없는 것은 빼고 하는 것이 좋겠지요.)


기왕이면 '사용자 정의 설치'를 선택하여 어떤 것들이 업데이트가 되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자동 업데이트 기능 때문에 컴퓨터가 느려질 수 있다는 것에 의아해 하실 분들도 있을지 모르지만, 이유없이 윈도우가 버벅대고 시간 표시줄 옆에 자동 업데이트 아이콘이 항상 표시되어 있다면, 속는셈치고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중지시켜 보세요.(자동 업데이트 사용 안 함 선택)

시작 - 제어판 -시스템 - 자동 업데이트 또는 키보드 윈도우 키 + Pause/Break 같이 눌러주세요.

덧) 어제 그림을 올려놓고도 혹시 윈도우 업데이트를 너무 소홀히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지웠던 내용입니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완전히 중지하면 시간 표시줄에 보안 경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기는 하지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상당히 귀찮을 수 있겠지요.

제어판 - 보안 센터를 실행하여 '보안 센터에서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내는 방법을 변경'을 클릭하여 알림 설정 부분에서 자동 업데이트 선택 표시를 없애주면 되겠습니다.

댓글()
  1. NOD 2009.07.02 0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씀처럼 업데이트 텀이 짧은 것도 아니고 수동업데이트를 사용해도 큰 무리가 없는 것 같습니다. 자동업데이트를 하다보면 쓸모 없는 것까지 설치되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WGA(윈도우 정품 혜택)같이 하등 쓸모가 없는 것까지 설치하거나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IE8을 설치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2. BlogIcon 배리본즈 2009.07.02 0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 얻고 갑니다. 저도 저런 경우가 많아서 업데이트 포기하고 산다는 ^^
    즐거운 하루 되세요.

  3. BlogIcon 구차니 2009.07.02 09: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저 업데이트 너무 버벅대게 하긴하더라구요.
    SP2로 설치하고 나서 업데이트 하려고 하면 거의 다운되다 시피하죠 -ㅁ-!

    그런데 업데이트 안하도록 하면 빨간 방패 나타나는데 꽤나 신경쓰이더라구요
    이걸 없애는 방법은 없을려나요?

    • 천사의저주 2009.07.02 11:58 댓글주소  수정/삭제

      xp기준 제어판 - 보안센터에서 왼쪽 리소스 부분에 "보안센터에서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내는 방법을 변경"을 클릭해서 '자동업데이트'를 선택 해재 하면 빨간방패가 안뜹니다

    • BlogIcon 컴치초탈 2009.07.02 12: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관련 내용은 어제 그림 올려놓고도 지웠는데 다시 본문에 추가하였습니다.

  4. a 2009.07.02 1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한 방법은 sp3 까지 해놓고 별다른 업뎃이 없으면 업데이트사용안함으로 하고 보안센터에서도 업뎃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수동다운로드해놔도 업뎃체크를부팅때 하기때문에 상당히 느려요

  5. BlogIcon 앤더슨 2009.07.05 1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요즘 컴퓨터가 버벅되서 신경이 많이 쓰이고 있던 참인데...
    주기적으로 직접 업데이트 사이트에 가서 설치하는 편이 더 좋겠군요 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BlogIcon 컴치초탈 2009.07.07 20: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수동 업데이트가 귀찮고 잊어먹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것만 조심하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꺼놓는 것이 컴퓨터 성능에 아주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는 것 같습니다.
      참, 주소는 바꿔드렸습니다.^^

  6. BlogIcon kensaku 2009.10.24 00: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이 이런 좋은방법이!!! 덕분에 해결됬습니다 감사해요~^^

  7. 플리즈 2010.05.19 19: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NET 버전 2.0 - 3.5용 Microsoft .NET Framework 3.5 서비스 팩 1 및 .NET Framework 3.5 제품군 업데이트(KB951847) x86

    왜 자꾸 업데이트 설치가 안되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네요...ㅠㅠ

    • BlogIcon 컴치초탈 2010.05.25 07: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체로 프로그램 업데이트 실패는 기존에 설치된 프로그램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타납니다.
      결국은 기존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제거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다만, 기존 프로그램이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을 때는 해당 프로그램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제거 유틸을 사용하거나, 또는 사용자가 파일 수동 삭제 후 레지스트리 정리 등을 통하여 강제로 제거하고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8. BlogIcon 잔인한시 2010.07.11 10: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료 업다운 하다가 물론 그 동안 윈도우 업데이트는 완료되었구 계속 재부팅 하란 경고 메시지에 짜증이 남에도 불구하고 자료 땜시 계속하다 실수로 눌러버렸지 뭐예요. 재부팅 하겠다구요 ㅠㅠ 결국 새로 해야하는 상황이 됐구요.
    화딱지가 나서 업뎃 안할 작정으로 검색해서 여기 귀한 초탈님의 블로그 알게됐네요.
    너무 이해쉽고 간단하게 설명해주셔서..해결했답니다.
    저는 크롬을 주로 쓴는데..뭐 업뎃 안해줘도 괜찮겠죠?^^;;
    무더운 여름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아는 것은 힘이요 그 힘을 나눠주신 것은 사랑입니다. 사랑 잘받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