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하드디스크와 메모리 업그레이드 방법

컴퓨터조립,윈도우설치|2010. 2. 20. 12:25
반응형


맥북 2006년형 하드디스크와 메모리 업그레이드가 필요하여 애플 코리아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메모리는 PC5300(667Mhz) 2GB까지, 하드디스크는 SATA1 200GB(5400rpm) 까지만 지원된다는 확인을 받았습니다.
다만, 하드디스크는 2006년 당시 테스트 조건에 따른 것이라 그 이상의 용량을 지원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진행 결과는 하드디스크 320GB 5400rpm 장착 잘 인식 됨.(더 큰 것도 가능할 듯하지만 테스트 못 해 봄)
메모리는 PC6400(800Mhz) 2GB 1개 + PC6400(800Mhz) 1GB 1개 합은 3GB 잘 인식 됨. 다만 PC5300(667Mhz)으로 작동함. (맥북이 동일 모델이라고 해도 출시 시기에 따라서 구형 제품은 메모리 인식을 2GB까지만 인식할 수 있으니 주위하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메이커 피씨 고객센터에서는 자사 제품의 업그레이드 가능 범위를 출시 당시 테스트 결과만 참고하여 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와 같이 용량이 두 배 이상 차이나도 가격은 불과 몇 천원인 경우가 많은데, 정상적으로 인식 가능한 상황인데도 고객센터의 말만 듣고 작은 용량을 사용한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큰 손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무작정 부품을 구입했다가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면 안 되겠지만,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여 먼저 업그레이드를 시도한 다른 사용자들의 결과물을 참고하면 얼마든지 최적의 업그레이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정확히 같은 기종인지 확인하고 업그레이드 후 문제는 없었는지 꼭 확인해야 하겠지요.


하드디스크와 메모리 업그레이드는 너무 간단해서 정리할 것도 없지만 기왕 사진도 찍었으니 간단하게 작업 내용을 첨부합니다.



맥북 밧데리 옆에 나사를 돌려서 밧데리를 제거합니다.



메모리 슬롯은 2개가 있으며 덮개 나사를 풀고 레버를 당기면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방향만 주의하면 되겠습니다.)
나사가 십자형 1.2mm로 아주 작습니다.



하드디스크는 왼쪽에 장착돼 있는데 그림에서처럼 흰색 필름을 앞쪽으로 당기면 나옵니다.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려면 별 모양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하드디스크와 메모리를 새로 장착한 다음 MAC OS X와 부트캠프를 이용하여 윈도우 XP를 재 설치 했습니다.
주의: 나중에 부트캠프를 이용하여 윈도우 XP를 설치하려면  OS X 설치 시 디스크 파티션 작업을 잘해야 합니다.
[볼륨설계를 1개로 하시고 옵션 탭에 들어가셔서 파티션 설계중 GUID파티션 테이블로 선택하십시요.
레오파드는 모르겠으나 타이거의 경우 기본 값이 APPLE 파티션 맵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 경우 옵션에서 추가설정을 하지않으면 부트캠프로 설치가 안됩니다.] --- 출처 : 맥북 하드교체, 파티션 설정, 부트캠프와 윈도우 설치

무슨 얘기인고 하니, OS X는 설치 시디를 넣고 설치 화면이 나오면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하여 파티션 작업을 해줘야 하는데, 이때 디스크 파티션을 나누면 안 되며(나중에 부트캠프를 실행하여 XP용 파티션 생성), 파티션 옵션 설정에서 기본 값을 GUID 파티션 테이블로 바꿔야 합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OS X 설치 과정을 계속 진행하여 와전히 마무리 되면 부트캠프를 설치, 실행하여 드라이버 시디를 만들고 다시 XP 설치 파티션을 설정한 다음, XP 설치 시디(서비스팩 2 이상)을 넣고 XP를 설치합니다.
마지막으로 부트캠프에서 만든 드라이버 시디를 넣고 한 번만 실행해주면 모든 설치가 완료 됩니다.
마무리로 XP 전체 업데이트까지 하고 기타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되겟지요.

자세한 부트캠프 사용법은  여기로 --- 맥북 하드교체, 파티션 설정, 부트캠프와 윈도우 설치



마지막 보너스 사진은 작은 것부터 넷북, 맥북, 데스트 놋북입니다.  운영체제도 넷북부터 우분투, 맥OS X, 윈도 7 ...
넷북 앞에 타블렛 피씨 놓고 그 앞에 스마트폰 놓고 하면 더 볼만 하겠네요. 스마트폰은 있는데 타블렛 피씨가 없어서 아까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