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카드 불량일 때 나타나는 증상들

반응형

컴퓨터 부품 중에서 하드디스크와 파워서플라이 고장률이 꽤 높은 편인데, 비디오카드도(그래픽카드)도 못지 않게 고장이 잘 나는 부품중에 하나입니다.
대부분 비디오카드에 달린 쿨러가 잘 돌지 않거나 멈춘 다음에 칩셋쪽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비디오카드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인터넷이나 문서 작업을 할 때는 정상 작동하나 게임만 실행하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지거나 먹통(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상태가 많이 안 좋을 때는 게임을 하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컴퓨터가 멈추거나 자동 재부팅 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칩셋이 기판에서 미세하게 접촉 불량이 발생할 지경에 이르면, 아래 두 그림처럼 부팅 시 글자가 깨지거나 선을 표현하지 못하고 점으로 표시하는 등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의 뚜렷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비디오카드 고장 증상을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그림은 씨모스 셋팅 화면입니다. 글자는 정상인데 테두리 선이 점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비디오카드 불량입니다.
우측 그림은 글자가 깨지는 것도 있으며 화면에 점과 이상한 문자가 표시되는데 이것도 비디오카드 불량 증상입니다.




컴퓨터 전원을 켜면 모니터 화면에 아래와 같이 표시될 때가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컴퓨터 비디오카드와 연결된 모니터 신호 케이블이 빠졌거나 핀이 구부러졌을 때, 또는 케이블 단선 등으로 케이블 불량일 때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런 메시지가 나타난다하여 100% 케이블 문제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 모니터 쪽에 문제가 있거나 비디오카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이런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 신호 없음으로 표시(No Signal, OFF MODE 등...)는 컴퓨터 전원이 작동하지만 정상적으로 부팅하지 못하고 있을때 나타납니다. CPU, 램, 바이오스, 각종 칩셋 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즉, 초기 부팅 실패입니다.

그런데 비디오카드 쪽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는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컴퓨터 전원을 켰을 때, 삐 소리가 길게 들리면 메모리 접촉 불량, 짧게 여러번 반복하면 비디오카드 접촉 불량을 의심하게 되는데, 비프음도 없고 키보드의 NUM LOCK에 불이 켜졌다 꺼졌다 하는 데도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거나 모니터 화면이 완전히 깜깜한 상태로 아무 반응이 없을 때가 있습니다.

역시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이것도 분명히 비디오카드 불량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컴퓨터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모니터 전원 불이 황색이나 빨간 색으로 깜박이게 됩니다.
그리고 신호가 들어오면 전원 스위치 불이 파란색이나 녹색으로 고정되게 됩니다.
이것을 보고 컴퓨터 쪽에 문제가 있는지 모니터 쪽에 문제가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만, 이것 역시 100% 맞다고 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 신호가 있어도 모니터 쪽에서 받아주지 못하면 전원 불이 황색으로 변할 수 있고, 반대로 전원 불이 파란색이나 녹색으로 고정돼 있다고 해도 비디오카드 쪽에서 정상적인 신호가 나오지 않을 때는 전원 불만 정상으로 표시되고 모니터 화면은 깜깜한 상태로 반응이 없을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컴퓨터를 켜면 글자가 깨지거나 알 수 없는 문자가 보일 때(메모리 불량일 때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용 중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 재부팅 또는 먹통(마우스 안 움직임), 윈도우 부팅 직전에 재부팅, 모니터 화면에 아무것도 표시 안 될 때, 키보드 불이 정상으로 들어오고, 경우에 따라서는 윈도우 부팅 소리가 스피커에서 들리는데 모니터 화면은 깜깜할 때...
이런 증상들이 보인다면 대부분은 비디오카드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