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페이지 안 열릴 때, 원인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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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에 출근하여 인터넷 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또는 파이어폭스 등...)를 실행했는데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또는, 시작 페이지가 열리기는 하는데 평소보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든지, 시작 페이지가 열렸지만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려면 또 한참을 기다려야 할 때가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분명 어제까지는 인터넷에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분명, 인터넷 서비스 자체 문제이거나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공유기에 문제가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인터넷 업체 문제인지 공유기나 컴퓨터 자체 문제인지 점검을 할 수 있다면, 바쁜 아침에 여기저기 전화하느라 스트레스 쌓이는 일을 조금이나마 줄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는 확실히 애메한 부분이 없잖아 있기 때문에 인터넷 업체 즉에 전화해도 신호가 잘 나가고 있기 때문에 공유기나 컴퓨터 쪽을 먼저 점검할 것을 요구합니다.


인터넷 연결 상태를 점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에는 핑 테스트가 있습니다.
다들 아는 방법이라 따로 설명할 것도 없겠지만, 혹시 모르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 하세요.
핑 테스트,  사용 중인 인터넷 업체 dns 서버 알아 보는 방법  http://mycom.kr/1090

테스트 시작 -(공유기 사용 중 가정)

1. 현재 인터넷에 문제가 발생한 상태에서 핑 테스트 진행 (공유기 제거 하기 전)
현재 사용 중인 인터넷 업체의 dns 서버 또는 야후나 한국통신 dns 서버 등에 핑을 날려 봅니다.
시작 - 실행 ping 168.126.123.1 -t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데이터 손실(Request timed out)이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 합니다.
그리고 핑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제어판 - 네트워크 연결 - 로컬 영역 연결의 보내고 받는 패킷의 숫자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보내고 받는 패킷만 확인하여도 현재 인터넷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핑 테스트 결과에 데이터 손실이 발견되지 않지만 보내고 받는 패킷 또는 보내거나 받는 한 쪽의 패킷만 유난히 숫자가 낮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컴퓨터의 패킷은 8천 정도의 숫자를 나타내고 있는데 인터넷 사용이 매우 어려운 상태입니다.
만약, 패킷의 숫자가 백 단위로 떨어진다면 페이지를 표시하는 중... "인터넷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2. 공유기 제거 후 핑 테스트와 보내고 받는 패킷 분석
공유기를 연결했을 때와 공유기를 제거했을 때의 결과를 비교해야 인터넷 서비스 문제인지 공유기나 컴퓨터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뎀과 연결된 공유기를 제거하고 모뎀과 컴퓨터 한 대에 랜 케이블을 직접 연결합니다. 그 다음 인터넷 모뎀 전원을 껏다가 켜줍니다.
그리고 다시 1번 테스트를 반복 합니다.


3. 증상 판단
핑 테스트 결과 데이터 손실이 있거나(Request timed out) 패킷의 숫자가 천 또는 백 단위 이하일 때는 랜카드, 공유기, 인터넷 모뎀, 인터넷 서비스 문제(라인, 서버 등...)의 문제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공유기를 연결했을 때만 이런 문제가 나타나고 인터넷 모뎀과 직결했을 때는 데이터 손실이나 패킷 숫자가 만 단위, 십만 단위 이상일 때는 공유기 문제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유기 사용 또는 모뎀 직결 시 둘 다 데이터 손실이 없고 패킷에도 이상이 없다면 운영체제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때는 핑 테스트 결과 아주 정상으로 나타나며 패킷 단위도 십만 단위를 넘어가지만, 인터넷 페이지가 열리지 않게 됩니다.
바이러스와 인터넷 툴바 등 대부분 악성 프로그램이 문제입니다.


덧;
아주 가끔은 랜카드나 인터넷 모뎀, 공유기 불량일 때도 핑 테스트나 패킷에 문제가 없지만 인터넷이 안 될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인터넷 서비스 업체와 컴퓨터 수리점 양쯕 다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으며 사용자만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인터넷 모뎀 교체, 랜카드 교체, 공유기 교체를 시도하면 해결 가능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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