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북포맷, USB 윈도우7 설치 방법 2

컴퓨터조립,윈도우설치|2011. 1. 10. 17:08
반응형

윈도우7 USB/DVD 다운로드 도구를 이용하여 USB 메모리의 윈도 7 설치 준비가 끝나면 넷북에서 부팅 순서를 USB 장치로 변경해야 합니다.

HP 넷북은 컴퓨터를 켜고 곧 바로 키보드의 F10 키를 반복해서 두들기면 바이오스 셋업 화면에 진입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Syatem Configuration으로 커서를 이동하여 엔터. 하위 메뉴 중에서 Boot Options로 이동하여 다시 엔터를 누릅니다.

* 데스크탑이나 다른 회사 제품의 노트북은 바이오스 설정 화면에 진입하는 키로 Delete 또는 f2를 많이 사용합니다.

1번 글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넷북에 USB로 윈도우 7 설치하기 1. 준비




1st Boot Device 항목으로 이동하여 엔터를 치면 원하는 장치를 선택할 수 있는데 항목에서 두번 째에 있는 USB 메모리를 선택합니다.




usb 외장하드디스크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부팅 순서를 바꿔주면 되겠습니다. 이제 바뀐 설정 값을 저장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윈도 7 설치 화면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원래는 USB 메모리만 쓸려고 했는데 이참에 USB 외장하드디스크와 일반 하드디스크에서 설치하는 방법도 같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윈도 7에서는 USB 외장하드디스크나 일반 하드디스크나 작업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제어판에서 컴퓨터 관리를 실행하여 USB 외장하드디스크 또는 일반 하드디스크의 파티션 작업을 진행합니다.
한 개로 해도 되고 2개 이상으로 나눠도 상관 없습니다.



파티션 작업이 끝나면 첫번 째 주 파티션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파티션을 활성 파티션으로 표시'을 선택하여 부팅 가능한 디스크로 만듭니다.




위의 작업이 끝나면 윈도 설치 원본을 통째로 복사하여 USB 외장 하드디스크나 일반 하드디스크에 그대로 붙여넣습니다. 원본 중에서 일부 파일과 폴더만 복사해도 되지만 그냥 다 넘겨주세요.



만약 원본이 DVD가 아닌 ISO 파일이라면 울트라ISO를 이용하여 이미지 파일을 불러온 후 우측 창에서 파일과 폴더를 모두 선택하여 마우스 우측 버튼 메뉴 중에서 '경로 선택 내보내기'를 실행합니다.
내보낼 경로는 당연히 USB 외장 디스크 또는 일반 하드디스크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알집 8.1 버전에서 ISO 이미지 파일을 풀어주는 것 같은데 풀어만 보고 직접 사용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먼저 USB 메모리로 부팅하자 윈도 7 설치화면으로 잘 넘어갑니다.



USB 외장 하드디스크도 윈도 7 설치 과정이 잘 진행됩니다.



한 가지 팁을 더 알려드리자면, 윈도 7 설치 첫번 째 화면에서 키보드의 Shift + F10 키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윈도 7 명령 창 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명령 창을 열 수 있다는 것은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입니다. 꼭 윈도 7 설치 뿐만아니라 기존에 윈도pe나 부팅 시디 등으로 사용하여 했던 각종 작업을 USB 메모리나 디스크로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윈도우용 고스트를 이용하면 고스트 백업이나 복구 작업도 가능합니다. 즉, USB 디스크나 하드디스크에 윈도 7 설치 원본 외에도 고스트 이미지와 같은 파일을 복사하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런 부분은 초보분들이 따라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더 자세한 내용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