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스트리 편집기 안전하게 만지기

컴퓨터일반|2011. 1. 12. 12:38
반응형

인터넷에 올라온 컴퓨터 강좌 중에는 레지스트리 설정에 내용을 추가하거나 지우는 방법이 많이 있는데, 사실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다 실수하게 되면 특정 프로그램 작동이 안 되거나 윈도우 부팅이 실패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히 다뤄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시작프로그램 목록과 서비스 목록을 레지스트리에서 삭제하는 과정과 더불어 백업, 병합하는 방법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 실행에서 msconfig를 실행하면 시스템 구성 유틸이 실행되며 시작프로그램과 서비스 목록을 정리하는 방법은 이제 모르는 분들이 없을 정도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실행을 중지시킬 수는 있지만 항목 자체를 삭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지저분하고 나중에는 어떤 것이 필요한 것인지 찾는 것조차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서비스 목록도 하단의 '모든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숨기기'를 클릭했을 때 체크되지 않은 목록은 현재 중지된 것이기 때문에 지워도 상관 없는 것들입니다.




시작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등록된 사용하지 않는 목록을 레지스트리에서 지워보겠습니다.
시작 - 실행 - regedit를 입력합니다.

*이쯤에서 시스템 복원을 실행하여 복구 시점을 만들어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스템 복원 실행 방법은 상단의 검색을 이용하세요.

찌꺼기가 있는 위치를 찾습니다. HKEY_LOCAL_MACHINE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편집의 찾기를 선택합니다.
찾을 내용에 startupreg를 입력하고, '다음 찾기'.



찾기 결과 MSCONFIG 밑에 services 아래 보이는 목록이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 목록입니다.
레지스트리 전체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SHARED TOOLS\MSCONFIG\



마찬가지로 MSCONFIG 밑에 startupreg 아래 목록은 사용하지 않는 시작프로그램 목록입니다.



레지스트리를 만질 때는 항상 백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SCONFIG 항목을 클릭하고 내보내기를 실행합니다.
파일 - 내보내기 또는 마우스 우측 버튼 메뉴.



파일 이름은 적당히 알아보기 쉽게 만들면 됩니다. 저는 레지스트리 키 이름과 같이 MSCONFIG로 저장했습니다.



내보내기가 완료되면 Startupreg,  Services 하위 키 값을 모두 삭제합니다. 안타깝게도 전체 선택 이런 거 안 됩니다.
일일이 한 개씩 삭제해야 합니다.
목록이 많을 때는 시간 좀 걸립니다. 키보드의 Delete를 누르면서 동시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박자만 잘 맞는다면...^^
어쨌든 위에서 보였던 찌꺼기들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다시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실행해서 확인하니 시작프로그램 항목이 아주 깨끗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지스트리에서 삭제한 항목을 다시 살리고 싶을 때는 아까 내보내기로 백업해둔 레지스트리 파일을 더블클릭하거나 병합을 선택하면 언제든 다시 복원할 수 있습니다.



그림이 많아서 글이 엄청 길어지고 말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레지스트리 편집을 하기 전에 시스템 복원 지점을 만들고, 레지스트리의 특정 키 값을 지울 때는 일단 내보내기를 실행하여 파일로 저장하면 언제든 복원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만, 시스템 설정 값을 잘못 건드렸을 경우 컴퓨터를 재부팅하기 전에 되돌려야 합니다.
윈도우 부팅이 안 될 경우 레지스트리를 백업했다 해도 복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