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서플라이 고장 방치하면 다른 부품도 망가져
컴퓨터조립,윈도우설치/PC 모니터 수리내역2011. 2. 28. 18:39
첫 번째는 파워서플라이 고장 시 사용자의 오판으로 추가 고장이 발생한 예입니다. 컴퓨터가 자주 꺼지는 증상이 있었는데 사용자가 엉뚱한 CPU를 건드리다 오히려 일이 커진 상황입니다.
방열판 고정 핀 4개가 모두 부려졌습니다.
파워서플라이만 교체하면 끝났을 텐데 CPU 쿨러까지 교체하게 된 것입니다.
컴퓨터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무턱대고 인터넷 정보만 믿고 컴퓨터 내부 부품을 이것 저것 만지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두 번째는 파워서플라이 고장 때문에 메인보드까지 망가진 예입니다. 전원이 켜지지 않은 증상이 있어 파워서플라이를 본체에서 분리하니 안에서 뭔가 굴러다니는 소리가 납니다.
분해하여 확인하니 코일이 기판에서 완전히 튕겨 나와서 굴러다니고 있습니다. 기판의 탄 흔적이 꽤나 심각해 보입니다.
위쪽의 고장난 파워가 장착된 컴퓨터의 메인보드입니다. 자세히 보면 탄 흔적이 있는 부품이 보일 것입니다.
결국 이 컴퓨터는 메인보드와 파워서플라이 둘 다 교체하였습니다.
컴퓨터가 자주 꺼지는 증상이 있으면 파워서플라이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가 이 정도 쌓이면 제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견뎌내지 못할 것입니다.
이 제품도 이미 콘덴서 몇 개가 터져 있는 상태입니다.
참고로 파워서플라이는 전원 코드를 제거한 후에도 한참동안은 잔류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함부로 만지는 것은 위험합니다.
댓글()
자주꺼지는데 파워서플라이 문제일수도있군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자체 쿨러만 안 돌아도 다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만큼 내부에 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얼마전에 저런 증세가있어서 먼저 털어냇더니 작동이 잘되더군염
좋은팁 잘보고 가염.
컴퓨터는 먼지만 잘 털어줘도 잔고장 예방 뿐만아니라 성능, 수명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지식을 겸비합시다.
시피유 핀4개를 부러뜨려 먹은건 초보를 떠나 신중함이 없어 보입니다.
항상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참,본문에서 얘기하는 것은 cpu 방열판 고정핀입니다.
아시겠지만, 이 고정핀은 초보분들이 요령없이 만지면 잘 망가지는 편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오후 되시고 승리하시길
사랑합니다 행복하세요
고맙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