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에서 삭제하면 안 되는 파일들

윈도우 탐색기나 내 컴퓨터를 열고 시스템 디스크에서 지우면 안 되는 파일들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사용자가 삭제해서 문제가 되는 파일들이 NTLDR, NTDECT.COM, BOOT.INI입니다.
이 중에서 BOOT.INI는 지워져도 대부분의 컴퓨터는 알아서 윈도우로 부팅을 합니다만. 나머지 두 파일 중 한 개라도 삭제되면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 합니다.

극히 초보적인 내용입니다만 생각보다 많은 사용자가 이것들을 삭제하여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NTLDR 파일 손상으로 윈도우 부팅을 하지 못하는 것 때문에 수리를 의뢰하는 분들이 꽤 많은데 이것은 대부분 사용자가 해당 파일을 지우고 나서 컴퓨터를 재부팅할 경우 문제가 발생합니다.

NTLDR, NTDECT.COM 이것들은 시스템 부팅 시 꼭 필요한 매우 중요한 시스템 파일임에도 불구하고, 어이없게도 너무 쉽게 지워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물론, 읽기 전용, 숨김 속성으로 파일을 감추고 있기는 하지만, 어떤 이유로든 보호 설정이 풀릴 경우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은 불필요한 파일 또는 악성 파일로 오인하여 그냥 삭제해 버리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게다가 이것들은 지워지기도 잘 지워지지만, 파일을 삭제한 시점에서는 컴퓨터에 전혀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는 중요한 파일을 삭제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문제는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켰을 때 발생합니다. 

NTLDR, NTDECT.COM 이 파일들은 삭제할 때는 문제가 없지만 윈도우로 부팅하려면 꼭 필요한 파일이기 때문에 파일을 찾는 시점에서 컴퓨터는 멈추게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처럼 내 컴퓨터를 열고 로컬 C:를 열었을 때 혹시라도 boot, ntdetect, ntldr 파일들이 보인다면 절대 삭제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본 값은 이런 파일들이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특히 이것들의 아이콘은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가지는 아이콘 형태이기 때문에 잘 모르는 분들은 그런 종류의 파일로 오인할 수도 있는데 시스템에 꼭 필요한 파일입니다.

참고: 이 파일들의 복구는 비교적 간단합니다만 XP원본 시디나 특별히 제작한 복구 시디가 있어야 합니다.
물론, 다른 컴퓨터에서 해당 파일만 복사하여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댓글()
  1. BlogIcon 엔돌슨 2011.04.03 14: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삭제하면 부팅안되는 파일이 있군요~ 이런 파일을 삭제하면 부팅이 안되는거죠?
    ㅋㅋ 친구가 회사사람이 괴롭힌다고 데이타 삭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달라고 하더군요. 일정시간에 지워지게요 ㅎㅎ 그런데 만들 수 있지만 법적인 문제도 있고 이건 아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부팅안되는 선정도면 괜찮겠다고 생각되지만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안만들어주려구요~

  2. mmmm 2011.04.04 08: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윈도우 이상해요,, 절대 지우면 안되는 파일은 일반유져들이 만질 수 없게 락을 걸어두거나

    아니면 "지우면 담에 부팅 안된다" 경고문이라도 붙여놓으면 좋잖아요,,

    3년된 컴퓨터를 몇번 밀었는지 모릅니다,,

  3. 북극곰 2020.11.15 19: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